연결 가능 링크

[오늘의 이디엄] <font color=blue><b>Gordian Knots</font></b> - 2005-02-11


Gordian Knots의 Gordian은 고대 소아시아에 세워졌던 프리지아 왕국, Gordius 왕을 가리키며 Gordian은 Gordius,고르디우스의 소유격입니다. 그리고 Knots는 매듭을 뜻하는 Knot의 복수형이니까 Gordian Knots은 고르디우스왕의 매듭을 뜻합니다. 고르디우스 왕은 어떤 풀어내기 힘든 매듭을 매어놓고 이 매듭을 푸는 자가 아시아를 지배한다고 예언을 했었는데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검으로 그 매듭을 끊어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영어에서 Gordian Knots 은 풀기 어려운 문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 곤란한 일을 뜻하는 idiom입니다. 예문을 들어 봅니다.

But the tendency to see all issues as contemporary Gordian Knots – one slash of the sword will do it- severely underestimates the complexity of governing.

그러나 모든 문제들을 당대의, Gordian Knots, 난제로 보는 경향 그리고 그 난제는 단 칼에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은 통치의 복잡성을 심각하게 과소평가하도록 만듭니다. 고대 역사의 일화에서 유래된 idiom, Gordian Knots은 영의 다른 표현으로 a difficult problem 또는 a difficult task와 같은 뜻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