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파키스탄, 칸박사의 핵무기 밀거래 완전히 규명 못해' - 2005-02-04


미국은 파키스탄이 아직도 압둘 카디르 칸 박사가 주도한 불법적인 핵확산 조직망에 대해 완전히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라이언 크로커 파키스탄 주재 미국대사는 VOA기자에게 파키스탄 정부는 압둘 카디르 칸 박사의 불법적인 핵무기 암시장 조직망을 훌륭히 분쇄해냈다고 말했습니다.

“파키스탄 정부가 압둘 카디르 칸 박사의 조직망을 분쇄하고 이와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취한 조치들은 아주 환영할만한 것입니다.”

그러나 크로커 대사는 아직 핵무기 밀거래의 전모가 완전히 규명되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입니다.

“파키스탄 당국은 압둘 카디르 칸 박사의 행위들을 계속 조사하고 있습니다. 모든 결과가 아직 완전히 밝혀졌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파키스탄이 계속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우리와 함께 획득한 정보를 공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파키스탄이 이런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칸 박사는 파키스탄 인들로부터 이 나라를 핵보유국으로 일으켜 세운 국민적인 영웅으로 추앙을 받고 있습니다. 작년에 칸 박사는 핵기술을 불법적으로 이란과 리비아, 북한에 팔았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정해 파키스탄은 물론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국가안보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그를 사면했지만, 그후 가택연금상태에 두고 있습니다. 그의 일부 동료들은 칸 조직망에 연루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유엔의 핵감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는 파키스탄에 대해 그의 조직망의 전모를 밝혀내기 위해 유엔 조사관들이 칸 박사를 직접 조사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거듭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도 이와 유사한 접근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은 칸 박사를 이들이 직접 심문하게 할 조약상의 의무가 없다는 이유로 양측의 요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크로커 대사는 파키스탄 당국이 사건의 전모를 밝혀내기만 한다면 칸 박사를 누가 조사하도록 하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누가 심문하느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문제에 대해 바른 답이 나왔다고 모두가 인정할때까지 올바른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키스탄 정부에 대한 비판자들은 이 같은 핵기술 유출은 군부의 개입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 관리들은 이 같은 주장을 일축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