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생활과 건강] 겨울철 타박상 - 조셉 리 버지니아 삼성 한의원 원장 - 2005-02-04


안녕하십니까. 생활과 건강에 문주원입니다. 지난 주말 한국에는 폭설이 내렸다고 하는데요. 창가에 기대서 눈 내리는 풍경을 바라보면서 추억에 잠기는 것도 잠시, 다음날 출근길이나 등교길에 혹시나 빙판이 생겨서 넘어지지나 않을까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연로하신 노인들은 가벼운 낙상으로도 치명적인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아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생활과 건강 오늘 이 시간에는 이곳 워싱턴 근교에 있는 삼성 한의원의 조셉 리 원장과 함께 타박상을 당했을 때 응급 요법과 한의학적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1분 건강 상식: 생활과 건강 1분 건강 상식입니다. 다음주면 본격적인 구정 설 연휴가 시작되죠? 제사 준비다 손님 맞을 준비다 해서 주부들의 손 놀림이 바빠질 때인데요. 오늘 생활과 건강 1분 건강 상식 시간에는 며느리 증후군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며느리 증후군, 광범위하게는 명절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요 주로 명절을 전후해서 주부들이 두통과 만성피로, 요통, 관절염을 호소하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한국의 한 병원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주부 가운데 약 70 퍼센트가 명절 증후군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명절 증후군이 가족 특히 남편의 도움과 배려로 충분히 예방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주부들이 혼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적절히 해소하지 못하는데 있는데요. 며느리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명절 준비로 바쁜 중에도 틈틈이 휴식을 취하고 일을 할 때는 주위 사람과 얘기를 하면서 즐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남편들이 간단한 집안일을 한다거나 함께 장을 보는 등 명절 준비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요즘에는 시댁 식구들이 한데 모이는 곳에서 아내의 성격이나 살림살이 대한 비판을 하는 용감한 남편 없으시죠? 또, 시댁 식구들 틈에서 자칫 서먹함이나 거부감을 느낄 수 있는 아내가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구요. 고생하고 있는 아내를 칭찬하고 고마움을 표시하는데 절대 인색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올해 구정 설 연휴에는 남편과 아내 모두 즐겁고 건강한 휴일 보내시기바랍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