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직도 의문으로 남아 있는 파키스탄 핵기술 암시장 전모 및 군부 역할  - 2005-01-09


1년 전 즉 2004년이 시작되면서 1990년 대에 외국 정부들에 핵무기 기술을 팔아온 것으로 밝혀진 파키스탄의 핵기술 암시장의 전모가 폭로돼 전세계를 깝짝 놀라게 했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났지만, 그 조직망의 전모와 파키스탄 군부가 수행한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문으로 남아 있습니다. VOA 기자가 이 사건의 전말을 정리했습니다.

****************

말레이시아의 기업인인 부하리 시에드 아부 타히르 씨는 지난 1990년대 중반 어느 날, 이란 배달인들이 그의 사무실을 방문해 300만 달러가 가득 찬 가방을 전해주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돈은 무기급 우라늄을 만드는데 사용될 원심분리기의 대금이었습니다.

원래 스리랑카 출신의 말레이시아 기업인인 타히르 씨는 지난 해 2월 말레이시아 경찰에게 자신은 파키스탄의 과학자 압둘 카디르 칸 박사가 운영하는 세계적인 핵무기 암시장의 알선책이었다고 자백했습니다. 칸 박사는 파키스탄의 핵무기 개발을 주도한 금속학자입니다. 많은 파키스탄인들은 그를 국가적인 영웅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해 2월에 칸 박사는 파키스탄 당국에 그가 그동안 이란과 북한, 리비아에 핵기술과 핵물질을 팔아왔음을 자백했습니다. 그후 칸 박사는 자신의 핵확산 행위에 대해 사면을 받았지만, 파키스탄 정부는 그를 가택에 연금하고, 이 밀거래에 관련된 공범들을 상대로 조사를 벌였습니다. 파키스탄 외교부의 마수드 칸 대변인은 압둘 카디르 칸 박사의 판매망을 파헤치기 위해 조사가 이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칸 대변인은 “파키스탄 당국은 국제 암시장과 연계된 핵심인물들과 조직망에 관해 집중적으로 조사했으며, 그 조직망을 분쇄하고 그 핵심을 무력화시켰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의 전모에 대한 의혹은 완전히 풀리지 않았습니다.

지난 해 11월, 미국의 [뉴욕 타임스]신문은 미국 중앙정보국의 말을 인용해 칸 박사가 이란에 원심분리기 뿐만 아니라, 상세한 핵무기 제조용 설계도를 넘겨준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습니다. 파키스탄은 이 보도가 소문에 근거한 과장된 것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지난 9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사당국은 리비아에 원심분리기를 공급한 칸 조직망의 세포조직을 적발했습니다. 이란과 북한이 이들의 핵개발계획을 둘러싸고 국제사회와 갈등을 빚어온 것과는 대조적으로 리비아는 그후 핵무기 연구를 중도에 포기했습니다.

유엔의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칸 박사가 핵무기 기술을 다른 나라에도 넘겨주었을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I-A-E-A는 현재 칸 박사와 타히르를 직접 심문할 수 있도록 파키스탄과 말레이시아를 상대로 각각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의문점은 최소한 파키스탄 국내에서만이라도 칸 박사가 과연 독자적으로 그 같은 행위를 했겠느냐 하는 것입니다. 파키스탄의 주요 야당연합으로 종교정당인 [자마아트-에 이슬라미 당]의 시에드 무나와르 하싼 사무총장은 이 조직망의 규모로 볼 때, 칸 박사의 행동은 파키스탄 군의 비호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합니다.

무나와르 사무총장은 “파키스탄 군의 묵인이나 비호 없이는 개인이나 몇몇 과학자들이 이런 엄청난 일을 할 수는 없다”고 지적합니다. 무나와르 사무총장은 칸 박사는 핵확산에 대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미국과 다른 강대국들을 무마시키기 위해 희생양이 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무나와르 사무총장은 파키스탄 당국은 주변 과학자들과 하위급 관리들만이 아닌 더 큰 대상으로 조사를 확대했어야 했다고 주장합니다. 무나와르 사무총장은 “군의 책임자는 누구든지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파키스탄의 저명한 핵물리학자인 카이드-에 아잠 대학의 페르베즈 후드보이 교수도 이에 동의합니다. 후드보이 교수는 파키스탄 군부나 정부가 칸 박사의 행동에 대해 비밀을 지키기 위해 너무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합니다. 후드보이 교수는 “정부의 동의와 지시 없이는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으며, 핵시설의 철저한 경비상황으로 볼 때 그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합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이 사건에 고위직이 관여한 증거는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의 한 고위관리는 사석에서 현재도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도적인 반핵운동가인 후드보이 교수는 자신은 파키스탄 정부가 어떤 고위 관리나 군 고위층이 이 사건과 연루됐다는 사실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후드보이 교수는 칸 박사의 조직은 와해됐지만, 핵확산은 파키스탄 국내외와 전 세계에 심각한 위험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