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네시아에서 강진, 동남아시아 지역 뒤흔들어- 사망자 수 천명    - 2004-12-26


인도네시아 부근 인도양에서 발생한 강력한 지진에 뒤따른 대규모 해일로 적어도 5,300명이 사망했습니다. 스리랑카와 인도, 인도네시아, 몰디브, 태국 등이 특히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아시아 지역의 구호 요원들은 40년 만의 세계 최악의 이번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번 지진은 리히터 지진계로 진도 8.9로 기록됐고, 이 지진으로 촉발된 대규모 해일이 아시아 지역의 해안선을 강타했습니다. 수 백만채의 가옥과 건물, 차량들이 파도에 휩쓸렸고, 관광객들과 어부 등을 비롯한 수 천명이 실종됐습니다.

지금까지 스리랑카에서 적어도 2200명이 사망해 가장 큰 피해가 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스리랑카 당국자들은 비상 사태를 선포하고, 이재민이 된 최고 백 만명의 사람들을 돕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당국자들은 적어도 1,8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하면서, 그러나 수마트라 섬 대부분과의 접촉이 끊겼기 때문에 현지의 상황을 알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인도 당국자들은 남부 해안 지역에서 적어도 1,100명이 사망했다고 말했습니다. 태국 당국자들은 200명의 사망자가 확인됐고, 약 2천명이 부상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실종됐다고 말했습니다. 몰디브는 비상 사태를 선포했고, 버마와 말레이시아에서도 사망자가 보고됐습니다.

한편 동남아시아 지역에 해일을 일으킨 인도네시아 해안에서 발생한 이번 지진은 관측 사상 가장 강도가 높은 지진가운데 하나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지질 연구소에 따르면, 현지 시간으로 26일 오전 7시에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을 강타한 리히터 지진계로 진도 8.9를 기록한 이번 지진보다 더욱 강력한 지진은 지난 1900년 이래 단지 4차례 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