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당신의 행복지수는 얼마입니까? [음악이 있는 곳에 12/11] - 2004-12-13


하루에 몇 시간, 일주일에 몇 일, 행복하다고 느끼십니까?

과학저널 [사이언스]12월호에 하루 중 사람들이 얼마나 행복감을 느끼는지를 조사해본 논문이 실렸습니다. 보통 사람들의 하루를 재구성해 본 결과, 사교활동과 휴식, 기도, 명상 등이 긍정적 느낌 리스트의 상위권을 차지했고, 예상처럼 직장생활과 전화통화, 아이 돌보기 등이 부정적인 느낌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시간으로 따져 볼 때, 사람들이 하루 중 좋아하는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은 2시간 42분에 불과한 반면, 싫어하는 활동에는 9시간 30여분을 사용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의 로스웰이라는 심리학자는 지난 2002년, 행복감을 측정하는 행복 공식을 발표했는데요,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공식에 대입해서 얼마나 행복감을 느끼는지 측정했습니다.

로스웰은 인생관과 적응력, 유연성 등 개인적인 특성(Personal)과, 건강, 돈, 인관관계 등의 생존 조건(Existence), 그리고 자존심, 기대, 유머, 야망등 고차원적 상태(Higher order) 이렇게 3개 요소에 의해 인간의 행복이 결정된다고 주장했습니다. 18년간의 연구 결과 로스웰은 P+(5*E)+(3*H)를 행복 지수를 나타내는 공식으로 제시했습니다.

이 심리학자가 제안하는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을 오늘 음악이 있는 곳에서 만나보시죠.


---------------------------------------------------
(위의 real audio를 클릭하시면 방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Let It Snow - Don McLean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 the Pretenders Welcome to My Life - Simple Plan Save the Best for Last - Vanessa Williams Something Is Going on - Cliff Richard Pretty Paper - Willie Nellson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