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랜드 연구소, 항만 테러 방지위한 새로운 검사기술 개발 촉구 - 2004-12-11


미국의 권위 있는 민간 연구기관인 랜드 연구소는 최근 공개한 보고서에서 미국 정부가 테러 분자들로부터 미국의 항구와 선박을 보호하기 위해 보다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공격을 받은 지역의 항만 서비스를 신속히 복구하기 위해서 정부가 더 나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도전 과제에는 새로운 화물 검사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돼 있습니다.

방위 계획가들과 반테러 전문가들은 선박 화물 컨테이터가 미국으로 폭탄이나 다른 무기들을 밀반입 할 가능성에 관해 오랫동안 우려해 왔습니다. 이들은 또한, 선박에서 폭탄이 터져 휴스턴과 같은 항만 시설을 파괴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휴스턴의 관계 당국은 멕시코만으로 향하는 해상 경로를 봉쇄하거나 근교의 제련소와 연료 저장 시설들을 파괴할 수도 있을 모든 공격 행위를 막기 위해서 특별 경계 태세를 취해 왔습니다. 비판가들은 미국으로 들어오는 화물 컨테이너 가운데 불과 약 5퍼센트 만이 검사되고 있음을 지적해 왔습니다.

그러나 랜드 연구소 보고서의 수석 작성자인 헨리 윌리스씨는 검사관들이 연간 5천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운송 업계의 효율적인 운영과 안보 사이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윌리스씨는 검사관들이 의심이 가는 화물을 검사하기 위해서 불완전한 엑스선과 감마선 검사 기술에 의존해야만 한다고 설명합니다.

“엑스선과 감마선 검사의 문제점은 일부 위험 물질을 놓칠 수도 있고 또한 안전한 일반 화물을 위험성이 높은 화물로 판별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이 같은 검사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화물 컨테이너를 검사장으로 보낸다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윌리스씨는 현재 시급하게 필요한 것은 테러분자들에 대해 보다 강력한 억지력을 구축하면서도, 낮은 보안 비용을 유지할 수 있는 신기술을 도입한 검사 절차 방식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 이같은 문제점이 단 한가지 해결책만으로 해결될수 있을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미국의 항만 시스템을 이용해 미국을 공격하기를 원하는 자들이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일련의 보안 대책들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테러분자들은 일부 화물은 적발되지만 다른 일부는 무사 통과할 것으로 간주해 이미 마약 밀거래자들이 그렇게 하는 것 처럼 여러 개의 화물을 동시에 보내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헨리 윌리스씨는 향상된 검사 방법을 통해서 테러분자들이 그러한 수법으로 얻게 되는 혜택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밀반입되는 무기들이 클수록 적발될 가능성이 더욱 많아지고 또한 자금과 비밀 병참전술을 잃게 된다는 면에서, 테러 분자들의 손해가 더욱 커질 것입니다.

“테러리즘은 어떤 면에서 볼 때 상대방의 상황을 주시해야 하는 두 명이 펼치는 게임과도 같습니다. 즉, 우리는 무기 밀반입 시도가 실패함으로써 테러분자들이 어떤 손해를 입게 될지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실패로 인한 손해가 아주 적다면, 테러분자들은 여러 개의 폭탄과 장비들을 동시에 밀반입 시키려는 수법을 시도할 런지도 모릅니다. 반면에 손해가 크다면 테러분자들이 밀반입을 다시 시도할 가능성이 적어지고 따라서 그들을 더욱 단념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랜드 연구소 보고서는 또한 테러 공격으로 인한 재난이 발생할 경우에 이에 보다 잘 대처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윌리스씨는 주요 항구가 폐쇄되는 날이 늘어나면 테러분자들이 공격을 통해서 얻는 혜택도 증대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테러리즘에 대한 관세 무역 동반자 관계, 즉 CTPAT로 알려진 계획을 비롯해 수많은 프로그램들과 미국 해상 교통 보안법에 의거한 다른 나라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테러리즘이 항구와 화물 운송에 제기하는 위협에 대처해 왔습니다.

미국 당국은 테러리즘으로 부터 무역과 미국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보다 나은 기술과 조치들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