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사우디가 테러의 표적이 되는 원인들 - 2004-12-07


사우디 아라비아의 홍해 항구도시 제다에서는 지난 해이래 서방인들을 목표로하는 여러 차례의 테러리스트 공격이 벌어졌습니다. 회교의 발상지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부족적 전통과 현대의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전된 세계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서방인들에 대한 테러리스트 공격이 잦은 원인을 전문가들의 분석으로 알아봅니다.

*********************************

사우디 아라비아의 중부 홍해 항구도시 제다는 이전엔 그저 한가한 아랍 마을이었으나 지금은 굉장히 번화한 산업도시입니다. 석유부국인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전개된 대부분의 개발과 마찬가지로 제다시의 극적인 변모는 이 나라의 석유수출에 의한 재정을 뒷받침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전세계 석유매장량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방대한 석유자원 덕으로 훌륭한 보건 복지제도와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고 현대적인 군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우디 아라비아의 사회개발 분야에서는 별로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사회의 대부분이 아직도 부족사회로 남아있는채 사우드 왕가에 의해 통치되고 있는 절대군주국가입니다. 워싱턴 소재 전략 및 국제문제 연구소의 중동문제 전문가인 앤토니 코즈먼 연구원은 사우디 아라비아는 대조적인 것들로 가득찬 사회라고 말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홍해연안을 따라 석유산업이 집중돼 있는 지역은 대단히 현대화되고 그런 지역의 사우디 아라비아인들은 서방세계의 여러 나라들과 접촉하고 있고 그런 지역의 사람들은 보다 진보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우디 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를 비롯한 대부분의 내륙지역은 서방세계에 별로 노출돼 있지 않고 사람들도 보다 보수적이라고 코즈먼 연구원은 지적합니다.

코즈먼 연구원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많은 사람들이 회교적인 사회와 종교적 관습을 철저하게 고집하는 까닭은 사우디 아라비아가 회교 발상지로서 메카와 메디나, 두 최고의 성지를 보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그 한 가지 이유일른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철저하게 보수적이고 엄격한 회교 국가이고 부족과 그로 파생된 가문들로 이루어진 나라이면서 서방세계와 제대로 접촉하지 못하는 국민들로 이루어진 나라라는 것입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1932년에 나즈드 왕국과 히자즈 왕국의 합병으로 수립된 이래 사우드 왕가에 의해 통치되고 있습니다. 석유수출에 의한 풍부한 재정으로 사우디 아라비아의 많은 사람들이 서방 세계 사람들과 맞먹거나 능가하는 생활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방세계의 영향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많은 전통주의자들을 격분케 한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전통주의자들이 못마땅하게 여기는 원인들 가운데 하나는 국가가 막대한 석유수입 재정을 갖고 있고 개발을 하고 있지만 정작 벌어지고 있는 것은 수 많은 서방세계의 기술과 서방인들의 유입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외부인들이 너무 많이 들어와 있는 것이 불만이라는 것입니다.

그런가하면 사우디 아라비아 국민들 가운데 불만을 야기하는 이유는 경제적인 것과 함께 정치적인 것이라고 지적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지금 석유수입 재정이 줄어들면서 실업자가 늘어나는 한편으로 인구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여자들의 평균 출산이 여섯 명에 달하며 지난 30년 동안에 인구수가 네 배로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사우디 아라비아의 20세 이하 인구가 전체의 절반을 넘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젊은 남자들의 대부분은 회교의 신학과 문화와 역사 교육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오늘 날의 기술산업을 위한 기술교육도 받았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에서의 계승’이라는 제목의 책을 저술한 죠셉 케치치안씨는 사우디 아라비아 젊은이들의 실업문제를 이렇게 분석합니다.

젊은 실업자들은 많은데 그들은 회교 교육을 받았고 동기부여가 잘 되어 있으며 그들의 일부는 병역을 마침으로서 군사훈련까지 받은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이 젊은 실업자들은 그들의 좌절감을 기성사회와 대기업 소유주들 그리고 기성 회교 신학자들을 대상으로 분출시키고 있다고 케치치안씨는 지적합니다.

죠셉 케치치안씨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바로 이 실업 청년들이 알-카이다 같은 테러리스트 조직들의 모집대상이 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케치치안씨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많은 젊은 남자들은 또한 위성 텔레비전과 외국의 음악방송 인터넷을 접하면서 자랐기 때문에 보다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사회를 원한다고 지적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왕가근 최근 이 같은 젊은이들의 불만을 해소시키기 위해 제한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커틀러 연구원은 말합니다.

보다 개방적인 대화가 눈에 띠고 있고 특히 언론매체가 그렇다는 것입니다. 커틀러씨가 내가 처음 사우디 아라비아에 갔던 1980년대에만 해도 언론매체들에서 찾아 볼수 없었던 사회문제들이 거론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우디 아라비아 사람들은 개선이 신속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