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보스니아 평화유지 임무는 끝났지만, 미국과 나토는 떠나지 않을 것' - 美 국무부 대변인 - 2004-12-07


북대서양 조약기구, 나토가 주도하는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 주둔 평화 유지군이 이번 달에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했습니다. 나토군은 지난 9년 동안 1995년의 데이튼 협정을 시행하기 위한 안전한 여건을 제공했습니다.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와 크로아티아 공화국, 유고슬라비아가 서명한 이 협정은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에서의 전쟁을 종식시키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협정 당사국들은 또한, 상대방의 주권을 존중할 것을 약속하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분규를 해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에서 미군을 포함해 40여 개국 출신의 병력 50만 명 이상이 적대 행위에서 단 한명의 인명 손실도 없이 임무를 마쳤습니다. 미국무부의 리차드 바우처 대변인은 나토군의 평화 유지 임무는 비록 끝났지만, 미국과 나토는 그 지역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바우처 대변인은 유럽 연합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 사라예보의 새로운 나토 본부는 기소된 전범들을 체포하고 테러리즘에 대항하기 위해 현지 당국과 협력하면서 방위 개혁 과제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나토 평화 유지군의 임무 완수는 하나의 임무의 종결임과 동시에, 자국을 유럽에 보다 근접시키려는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 정부와 국민의 개혁 완수를 지원하기 위한 유럽 연합의 새로운 임무의 시작을 의미하는 과도기를 기념하는 것이라고 바우처 대변인은 설명했습니다.

콜린 파월 미국무장관이 지난 2일에 발언한 바와 같이, 나토와 유럽 연합의 새로운 해결 방안들은 유로-대서양 통합이라는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인들의 목표 달성을 지원할 것입니다.

유럽 연합은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인들이 국가 재건을 완수하고 유럽 국가로서의 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동안에 안보를 제공하기 위해 보스니아내 새로운 평화 유지 임무인 알디아 작전 (Operation Althea)을 주도하겠다고 제의했습니다.

바우처 미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은 유럽 연합의 새로운 평화 유지 임무 수행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럽 연합의 임무는 베를린 플러스 (Berlin Plus) 협상으로 알려진 기본 계획에 의거해서 나토의 지지를 받으며 수행될 것입니다.

미국은 나토 주도 평화 유지군의 성공적인 임무 완수가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인들을 위한 주요 성과인 것으로 믿고 있으며, 그들이 영속적이며 평화로운 다인종 국가의 미래를 수립하는데 한층 더 근접하고 있음을 여실히 입증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영문)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