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조선도 폭발물로 둔갑할수 있다' - 해상 보안 전문가들, 항구의 보안 기준 준수 필요성 강조 - 2004-12-03


미국 남부 텍사스 주 휴스톤에서 지난 1일 열린 [아프리카 석유와 가스 포럼]에서 보안 전문가들은 범죄자들이나 테러분자들이 상업 활동을 교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여러 항구에서 국제 보안 기준을 준수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그같은 노력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상호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관계자들은 지적했습니다. VOA 기자가 휴스톤 현지에서 보내 온 소식입니다.

********

아프리카 국가들은 무역과 에너지 분야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수송 관련 사회 기반 시설의 구축을 기대하고 있지만, 범죄자들과 테러분자들의 위협을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아프리카 석유와 가스 포럼]에 참석한 보안 전문가들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소득과 경제 개발을 위해 의존하는 것들이 조직 범죄단이나 테러 단체들에 의해 악용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석유나 가스가 가득찬 유조선은 밀수업자들에게 이용되거나 테러분자들에 의해 치명적인 폭탄으로 둔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런 선박이 어떤 항구나 석유 생산 시설에서 폭발된다면 커다란 재난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의 교통 문제 담당관인 에드워드 클로쓰 씨는 특히 테러분자들이 에너지와 운수 자산을 그렇게 악용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 결의와 능력을 갖춘 적들은 이미 에너지 공급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음을 과시하고 있으며, 그같은 테러분자들은 이미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차량과 비행기, 기차, 트럭 같은 평화적 목적의 운송 수단을 파괴의 도구로 바꿔 놓았습니다. 따라서 테러분자들이 여건과 능력이 허락할 경우에 선박으로도 테러 공격을 가할 것이라는 가정하에서 이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만 합니다."

미국 동남부 플로리다에 본부를 둔 세계 해상 보안 회사 [씨-씨큐어]의 로날드 톰슨 부회장은 상업적 시설과 사회 기반 시설을 책임진 사람들은 울타리를 설치하고 경비원을 배치하고 나면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믿는 경향이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가장 큰 장애물인 안전할 것이라는 가정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안 전문가로 관련 시설들을 직접 살펴 보면서 문제가 있는 부분들을 지적하고 있지만, 그같이 중요한 시설을 맡고 있는 사람들은 보안 문제에 대한 올바른 통찰력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톰슨 부회장은 경계선의 경비가 허술하거나 직원들의 출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보안 장벽을 훼손한 항구들을 많이 목격했다고 말하면서, 그같은 결점들이 사악한 의도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어떻게 악용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가 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톰슨 부회장은 다른 관계자들은 자신이 이른바 미국의 기준을 강요하려고 시도한다는 반감을 갖는 경우가 많다고 말하고, 그러나, 올해 7월1일부터 모든 항구와 터미널, 해상 플랫홈, 그리고 상업 선박에 적용되는 기준들은 모든 나라들을 위해 유엔 해사 기구에서 제정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당국자들은 유엔 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항구나 시설에서 오거나 그런 시설을 방문했던 상업적 목적의 해상 선박들은 미국 항구 입항이 지연되거나 심지어 금지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다른 나라들도 범죄자들이나 테러분자들이 선박을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유사한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같은 기준과 관행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발효된 유엔 국제 선박 항구 보안 지침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