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적 의료전문인 부족, 전염병 예방치료에 큰 차질 - 2004-12-03


전세계적으로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와 보건 종사자수가 크게 부족해 일선 보건요원들에게 과중한 업무가 주어져 결핵병, 말라리아,후천성 면역결핍증(에이즈) 같은 전염병 예방과 치료에 큰 차질이 생기고 있다고 국제 보건기관이 경고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해 세계은행과 대학, 정부의 공중보건기관 등의 보건 전문가 100 여명이 공동으로 작성한 세계 의료보건 종사자 부족실태의 내용을 알아봅니다.

********

지난 한 세기 동안에 이룩된 인간 생존을 위한 의료보건상의 커다란 진전이 국가 보건체제의 취약 때문에 후퇴하고 있다고 의료보건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국제 보건전문가들은 전세계적으로 보건 종사자수가 너무 부족하고 각종 질병을 막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이 결여돼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의료보건 종사자들의 많은 수가 보다 나은 생활과 보다 나은 보수를 추구해 부유한 나라들로 유출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전세계적인 의료보건 종사자 부족은 가난한 나라들에게 타격이 될 뿐만 아니라 상호의존적인 전세계의 보건과 개발 및 안보에 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황이 나쁜 지역은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이남지역이 꼽히고 있습니다. 사하라 사막 이남지역에서는 유럽 지역에 비해 인구비례로 볼 때 간호사와 의사수가 10분의 1에 불과합니다. 전문가들은 한 나라에서 필요로 하는 보건 종사자를 인구 400 명당 1인으로 잡고 있으나 전세계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75개국이 이보다 밑도는 수준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원조국들과 국제원조기관들로부터 많은 돈이 제공되고 있고 약품과 백신 등 의약품들의 가격이 몇 년전에 비해 훨씬 저렴해 졌고 공급도 보다 더 확대됐는데도 의료보건 기술만이 아니라 인적 요인이 질병예방과 치료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세계적인 의료 보건 종사자 부족은 그 주된 원인이 인적자원에 대한 고질적인 투자결핍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전세계의 무너져가는 보건체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4백만 명 이상의 의료 전문직 요원이 필요하고 특히 가장 심각한 사하라 사막 이남지역에서만 현재보다 세 배인 1백 만 명의 의료 전문직 요원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이 전문가들의 보고서는 각국 정부들이 한 가정이 한 명의 숙련된 보건 전문요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의료보건 인력을 개발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들은 또 의료 보건 전문직 요원의 교육과 유지를 위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여러 나라들의 의료보건 요원 교육과 유지를 위한 지원에 연간 4억 달러의 국제기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100 여명의 국제 의료보건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세기의 전세계 보건의 향방은 지금 이 같은 일을 해 내느냐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