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부쉬 행정부의 대폭적인 경제팀 개편 움직임 - 2004-11-29


미국의 시사 동향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시간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부쉬 행정부의 대폭적인 경제 팀 개편 움직임을 알아보겠습니다.

문 : 조지 부쉬 대통령은 오늘 새 상무 장관을 지명하는 등 집권 2기를 위한 경제 팀 개편을 계획하고있는 것으로 보도되고있는데요, 먼저 어떤 식으로 개편하려는지 보도 내용을 소개해주시죠.

답 : 부쉬 대통령은 사회 보장제, Social Security와 조세법의 개혁안들이 국회와 국민의 동의를 받을 수 있도록 돕기위해 행정부 밖의 일부 저명한 인사들로 경제 팀을 개편하기 원하고 있다고 백악관 보좌관들과 고문들이 지난 주말에 밝힌 것으로 워싱턴 포스트 신문이 보도하고있습니다.

이 보도에 따르면, 공화당 인사들이 그동안 부쉬 대통령의 경제 팀이 국가 안보 보좌관 팀 보다 약체라고 지적해왔고, 부쉬 대통령 자신도 국회 및 시장들과 더 좋은 관계를 가질수있는 보좌관들이 필요한 것으로 믿고있는데다가, 사회 보장금을 개인이 투자할수있도록 사회 보장제를 개혁하고 조세 제도를 단순화하는 복잡하고 정치적인 과업 때문에 보다 능숙한 경제 팀이 긴요하다는 것입니다.

문 : 부쉬 행정부의 경제 팀이 개편된다면 이는 2년만의 개편이쟎습니까? 그 폭은 어느 정도며 개편 시기는 언제로 보도되고있습니까?

답 : 백악관 보좌관들은, 재무 장관과 상무 장관등 5명의 최고위 경제 관계관들중 4명이 바뀌고, 조슈아 볼텐 예산 국장만 유임할 것 같다고 말하고있습니다. 사실 도날드 에반스 상무 장관과 스티븐 프리드맨 수석 경제 보좌관은 이미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의 사임을 계기로, 관계관들은 경제 팀 개편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신호했으나, 백악관 보좌관들은 참신한 새 출발을 위해 보다 신속히 개편될것이라고 시사하고있습니다. 실제로, 부쉬 대통령은 오늘 29일 에반스 상무 장관의 후임으로 미국 최대 시리얼 생산 회사중 하나인 “켈로그”사의 최고 경영자, 카를로스 구티에레즈씨를 지명했습니다. 51세의 구티에레즈씨는 쿠바 태생입니다. 에반스 상무 장관은 새해 1월 말로 행정부를 떠납니다.

존 스노우 재무 장관은 그렇게 오랜 기간이 아니라면 원하는 기간만큼 남아있을수있을 것이나 그 기간은 6개월이 넘지 않을 것이라고 행정부 관계관들은 말하고있는 것으로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보도하고있습니다.

문 : 상무 장관외에 개편되는 경제 팀에는 누가 물망에 오르고있습니까?

답 : 스노우 재무 장관 후임에는 앤드류 카드 백악관 비서실장이 기용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그의 친구들이 말하고있고, 존 볼텐 수석 경제 보좌관이 옮겨갈수도 있다고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보도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공화당 인사들은, 부쉬 대통령이 조지 파타키 뉴욕 주지사등 외부의 잘 알려진 인사들도 또한 고려에 넣고있으며, 보수파 인사들은 텍사스주 출신 공화당 인사인 필 그램 전 상원 의원을 밀고있는 것으로 보도되고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에 따르면, 또, 프리드맨 수석 경제 보좌관의 후임에는 부쉬 재선 선거 운동 진영의 정책 국장이었으며, 스노우 재무 장관과 그의 전임자 폴 오닐 전 장관의 비서실장이었던 팀 아담스씨가 유력시되고있으며, 새무엘 보드맨 재무 차관도 물망에 올라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