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자제품 중심의 싱가포르, 생명공학 부문으로 과감한 투자 확대 - 2004-11-27


가전제품의 근원지로 알려진 싱가포르를 중국과 다른 국가들이 추월함에 따라, 싱가포르는 경제 조직을 개편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 15개의 세계 수준의 생명공학 회사들을 신설하기 위해 싱가포르는 새로운 성장 부문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생명의학 제조분야는 2003년에 16퍼센트 성장을 이룩했고,적어도 6곳의 세계 굴지의 제약회사들이 이곳에 문을 열었습니다. 싱가포르 경제 개발 위원회, E.D.B는 세금 혜택과 보조금 및 기타 재정적 인센티브를 통해 투자가들과 이 분야에 재능있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생명공학 회사, 아이시스 제약회사의 싱가폴 지부 사장인 니콜라스 딘씨는 싱가포르가 생명공학의 중심지가 되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궤도에 올라섰다고 말합니다. 딘씨는 EDB가 제공하는 기금으로 자신의 회사가 미국 본사보다 더 큰 기회를 갖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딘씨는 이 기금 덕분에 이 회사는 샌디에고에서 실행하려던 것 보다 더 큰 규모의 연구 계획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합니다.

지난해, EDB는 3억 달러의 비용을 들여, 2천명의 과학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바이오폴리스]로 알려진, 첨단 기술 연구 센터를 개관했습니다.복제 양 돌리를 연구했던 스코틀랜드의 앨런 콜만 박사를 포함한 최고의 과학자들이 최근 연구를 위한 보다 많은 기금을 받기위해 이 바이오폴리스로 옮겨왔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의 능력에도 불구하고, 분석가들은 벤쳐 자본가들과 다른 투자가들이 여전히 싱가포르의 생명공학 산업을 도외시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심한 경쟁입니다. 시장 자문회사 프로스트 앤드 설리반의 싱가포르 지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니틴 나이크씨는 한 예로, 인도의 경우 연구 개발 비용이 더 저렴하다고 말합니다. 인도의 경우 연구개발 비용이 적게 들고, 과학적 자원의 유용성이 크기 때문에, 이런 면에서 싱가포르는 다소 매력적이지 않는 선택지가 되버린다는게 나이크씨의 말입니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투자가 낮은 주요 요인은 생명공학 연구가 상업적 이익으로 전환될수 있기까지 보통 약 10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합니다.

하지만 싱가포르는 낙담하지 않습니다. EDB의 바이오메디컬 사이언시스 그룹의 베 스완 긴 국장은 벤쳐 자본가들에게 이 산업은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생명공학 분야에 투자하는 것을 단지 조심스러워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베 국장은 다행스럽게도 이들이 앞으로 생명공학 벤쳐부문에서 투자를 이끌 것이라며, 현재는 교육 과정으로써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베 국장은 투자가들의 이목을 높이기 위해서, EDB가 바이오 원 캐피탈이라 부르는 자체 의료공학 벤쳐 자본금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금은 6억달러 이상을 관리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의 생명공학 관련 회사들의 창업을 위해 종자돈을 제공합니다. 생명공학 회사들은 또한 바이오싱가포르라 불리는 협회를 만들어, 싱가포르내 생명공학 산업을 발전시키기위해 행동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싱가포르의 스티브 팽 회장은 싱가포르 내 생명공학 회사들은 투자가들의 회의적인 태도를 알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투자의 위험을 관리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팽 회장은 이 분야의 많은 회사들은10년을 기다리는 대신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간을 더 단축시키는 투자 계획안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며, 지금의 시장은 생명공학을 잘 수용하지 못하고 있지만, 기업들이 자체 사업 계획을 전개시켜 나감에 따라 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싱가포르의 난양 과학기술 대학은 재능있는 학생들이 장학금과 연금을 받아 생물학에서의 연구를 계속해 나가도록 정부와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의 K.C. 룬 교수는 이같이 적극적인 모집 계획 이면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이것은 생명과학 투자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장기간에 걸친 싱가포르의 인력 기술 개발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룬 교수는 설명하며, 사고력과, 연구 태도를 익히는 차원에서 어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작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EDB의 베 스완 긴씨는 면적이 작은 싱가폴은 생명공학 부문에서 미국과 경쟁이 될 수 없을지 몰라도, 미국의 모범이 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