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Thanksgiving Day]  '식량과 자유와 기회를 내리신 하나님에게 감사' - 2004-11-24


미국 동해안 플리머스 식민지에 도착한 영국인 정착자들은 신대륙의 황야에서 혹독한 첫해를 보낸 후에 그들이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던 원주민들을 초청해 감사의 축제를 가졌습니다. 정착민들은 성공적인 추수와 신대륙에서 누릴 수 있는 자유와 기회를 주신 하나님에게 감사를 드렸습니다. 그로부터 40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페이자 엘마스리 씨가 말하는 바와 같이, 새로운 미국인들은 여전히 식량과 자유와 기회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

중국계 미국인인 완 리 여인은 “주님, 저희 가족과 친구들이 이렇게 한자리에 모여 이 특별한 날 밤의 축복을 나누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저희를 지켜주시고 선한 길로 인도하신 주님의 은혜를 감사합니다. 저희에게 보다 나은 미래를 허락해 주시옵소서. 아멘.”하고 기도합니다. 중국계 미국인인 완 리 여인은 15년 전 미국에서 처음 맞았던 추수감사절이 아주 놀라운 경험이었다고 회상합니다. 그 당시 리 여인은 교환학생으로 미국에 왔는데, 그해 추수감사절 때 미국인 주인 가정이 저녁 만찬에 그를 초청해 주었다고 말합니다.

완 리 여인은 “저는 미국에 오기 전까지만 해도 추수감사절이라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는데, 그때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저에게 아주 인상적인 경험이었으며, 우선 식탁에 둘러앉은 사람들이 서로 손을 잡았는데, 나는 그때까지 그렇게 많은 외국인들과 손을 잡아본 적이 없었으며, 식탁에 둘러앉은 사람들이 서로 손을 잡고 기도를 했다”며 “모든 가족들이 참석해 분위기는 아주 따뜻했고, 나는 그 가족의 일원이었는데, 나에게 있어서 그것은 추수감사절이 가족을 위한 축제라는 것을 처음 알게 해주었다”고 말합니다.

가족과 친구들과 한자리에 모일 기회는 올해 40세의 이집트계 미국인인 마날 에자트 씨를 감동시켰습니다. 에자트 씨는 “추수감사절은 우리가 본래의 자기 가족들을 떠나 제 2의 가족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또한 우리의 가정에서 그리고 우리 가족들과 여기 모인 모든 사람들에게 축복을 내리신 하나님에게 감사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합니다.

제바 카돔 여인이 20여년 전 아프가니스탄에서 이민 온 후부터 미국 전통의 하나인 추수감사절을 지키고 있다고 말합니다. 카돔 여인은 “제가 아주 전통적인 사회에서 자라났고, 또 좋은 전통을 가진 가정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추수감사절은 저에게 많은 것을 의미한다”면서 “전통은 사회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또 가족들이 둘러 앉아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나는 추수감사절을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제가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해주시고, 당신의 축복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게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20여년 전 미국에 이민 온 아이티계의 미국인인 로날드 시저 씨에게 있어서 가족들과 함께 교회 추수감사절 예배에 참석하는 것은 중요한 행사의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시저 씨는 “추수감사절은 우리 아이티계 미국인들에게 있어서 아주 소중한 공휴일이기 때문에 우리 가족은 교회 주일예배에 참석한다”며, “우리가 살던 아이티는 항상 정치적인 문제들이 잇달아 일어났지만, 이제 우리는 자유와 기회를 누릴 수 있는 축복의 땅, 미국에서 살고 있다”고 말합니다.

전통적인 추수감사절 요리에는 으깬 감자, 옥수수, 설 여문 옥수수, 고구마, 크랜베리 소스, 호박 파이, 칠면조와 식탁 중앙에 놓는 장식 등 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토속적인 조리법과 혼합해 만들 수 있는 메뉴로 구성돼 있다”고 말합니다.

“우린 보통 칠면조 요리를 해요. 저는 미국식으로 준비하죠. 여기에 한가지 첨가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조미료, 아이티의 조미료죠.” “저는 칠면조로 시작해서 속을 채워넣고 장식하고 쌀밥을 내놓죠.” “저는 칠면조와 다른 음식 외에 카블리 팔라우, 만투, 삽제 찰로우 같은 아프간 전통 음식을 준비하죠.”

주방장이며 요리 강사인 질 프레스코트 씨에 따르면, 모든 인종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추수감사절 만찬의 비결이 있습니다. 프레스커트 씨는 “모든 사람들이 닭 종류를 좋아하고, 또 감자와 닭을 잘 먹기 때문에 그것은 한번 적용해 볼만한데, 사람들은 각기 나름대로 칠면조와 속을 채워넣는 요리법을 응용하고 있으며, 그것은 아주 다양하고 또 기발한 요리법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말합니다.

추수감사절 만찬에서 기도하는 것과 같은 만찬 의식은 풍년과 좋은 교제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준데 대한 감사의 중요한 표현이 되고 있다고 프레스코트 주방장은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