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中, 탈북자들 유입막기 위해 남북 협조 요청 - 2004-11-24


중국 정부는 24일, 북한 김정일 정권의 이상 징후설과 관련해 이를 전면 부인하고, 그와 동시에 탈북자들의 중국 불법유입을 막기 위해 남북한 양측에게 좀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중국은 24일, 북한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할 정치적 변화에 대비해 북한과의 접경 지역에 만 여명의 중국 군을 배치하고 있다는 한국내 언론보도를 부인하고, 북한의 김정일 정권에 관한 추측이 나동고 있긴 하지만, 북한에서의 모든 상황은 안정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우다웨이 부부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북한의 정치 상황은 안정적이고 경제도 발전하고 있다며,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경제 개혁에 착수했고, 예전과 비교할 때 북한인들의 생활수준도 현저히 개선됐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북한에서 김 위원장의 초상화가 일부 공공 건물에서 철거되고 있으며, 김 위원장을 비난하는 전단과 문학 작품들이 유포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우 부부장은 이같은 변화가 권력 다툼이나 정권 교체의 임박가능성을 시사한다는 보도내용에는 언급하지 않고, 그같은 추측은 근거가 없는 것이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은 중국내 외국 공관을 거쳐 남한으로 탈출하려는 탈북자들을 막기 위해 남북한이 좀 더 규제조치를 강화할 것을 24일 촉구했습니다.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베이징 주재 한국 대사관에 약 130명 가량의 탈북자들이 은신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23일 주중 한국 대사를 만나 이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우 외교 부부장은 북한 주민들의 중국 불법 입국을 제한하기 위해 조치를 취할 것을 북한측에게 요청했다고 밝히고, 한국 측도 탈북자들의 남한행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수 년간, 수많은 탈북자들이 중국주재 외교 공관에 진입한 후 남한으로 정치적 망명을 해왔습니다. 이로인해 베이징에 있는 많은 대사관들은 마치 군 요새처럼 공관주변에 철책 담장등을 설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은 탈북자들을 불법 이주민으로 간주하고, 이들을 체포해 북한으로 추방하는 협정을 평양과 체결했습니다. 인권 단체들은 북한으로 넘겨진 탈북자들은 심한 처벌에 직면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중국은 외국 공관 진입에 성공한 탈북자들이 제 3국을 거쳐 남한으로 가도록 허용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중국을 배회하고 있는 많으면 수십만으로 추산되는 탈북자들은 50여년간 밀접한 동맹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과 북한 모두에게 있어 주요 외교적 난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매년 자연 재해와 열악한 계획으로 경제가 피폐해졌고, 이 때문에 1990년대 말부터 유엔 세계 식량 계획의 최대 수혜국이 됐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