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티베트 망명 정부, 고유 문화 보존위해 티베트 특별 자치구 설정 추진 - 2004-11-09


인도에 있는 티베트 망명정부는 중국이 티베트를 공식 합병한 이래 50년 동안 티베트인들의 권리와 종교적 문화전통을 보존하도록 하기 위해 투쟁해왔습니다. 티베트 망명 지도자들과 중국 당국은 여러 해에 걸친 대화 교착상태끝에 최근 티베트 망명 정부의 고위 관계자들이 베이징을 방문해 티베트의 특별 자치구화 구상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그러나 티베트의 특별 자치구화 구상은 티베트가 중국의 일부라는 조건하에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일부 티베트 망명인사들은 완전 독립이 아니면 아무 것도 받아 들일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VOA 특파원이 인도 다람살라의 티베트 망명지에서 전해온 보도입니다.

***********

인도 북부의 티베트인 망명지 다람살라에 있는 학교에서 영어 시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이곳으로 망명한 기얄첸 락 돈이라는 티베트 여승은 앞서 망명한 수 만 명의 티베트인들처럼 망명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영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다람살라에는 중국의 통치에 저항하는 티베트 망명 정부가 위치해 있습니다.

락 돈 여승은 1989년에 티베트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의 망명일에 높은 언덕에 올라가 다른 여승들과 함께 기도를 드렸다는 이유로 중국 당국에 체포됐었습니다. 락 돈 여승은 2년 동안의 구금생활이 가혹했었다고 말합니다. 락 돈 여승은 다른 동료 여승들과 함께 철사에 묶여 경찰관들로부터 나무 막대기나 수갑등으로 구타당하곤 했다는 것입니다.

티베트 망명자들은 중국이 1950년 중국군의 티베트 침공이래 티베트의 고유 문화를 말살하려고 정치적 탄압과 대규모 구금, 불교사원 파괴 행위 등을 자행해왔다고 비난합니다. 중국 당국은 또 티베트 주민들을 한족이 다수인 지역으로 강제 이주시키기도 했습니다. 중국이 50년 동안 통치해온 티베트에서는 지금 고유의 문화가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고 티베트 망명자들은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망명 티베트인들의 이 같은 지적을 일축하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은 티베트를 정치적, 경제적 후진으로부터 해방시켰고 티베트가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경제개발을 이룩했다고 주장합니다. 중국 당국은 또 티베트가 오래전부터 자치구로 지정되어 상당한 자치를 누리고 있다고 말합니다.

중국 당국과 티베트 망명단체간에는 오랜 대화단절끝에 최근 해빙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티베트 망명 정부의 대표단 세 명이 지난 9월에 베이징을 방문해 약 20일 동안 머물면서 중국 공산당 중견 간부들과 일련의 회담을 가진 것입니다. 티베트 망명 정부 대표단이 이처럼 베이징을 방문하기는 2년 사이에 세 번째였습니다.

티베트 망명정부 대표들은 이 같은 회담이 티베트 문제에 관한 공식 협상으로 이어지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티베트 망명정부의 투브텐 삼펠 대변인은 이 같은 움직임을 가리켜 티베트에 관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현실을 직시하는 조치라고 말합니다.

전세계적으로 티베트 망명 정부를 인정하거나 티베트를 독립국이라고 인식하는 나라는 하나도 없기 때문에 대세가 티베트인들에게 불리한 상황에서 독립을 주장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것입니다. 망명 티베트 지도자 달라이 라마는 중국 당국과 티베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을 이른바 중도라고 말합니다. 삼펠 대변인은 달라이 라마가 말하는 중도 구상은 티베트의 외교적, 군사적 권한을 중국 당국에게 넘겨주고 그 밖의 문제들은 티베트 주민들에 의해 결정하도록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인들 가운데 가장 저명한 인사이며 중국에 대한 평화적 저항운동으로 티베트인들로부터 압도적으로 존경받는 정신적 지도자입니다. 달라이 라마의 생애에 티베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티베트 문제는 말할 수 없이 후퇴되고 말른지도 모른다고 일부 관측통들은 지적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압도적으로 존경받는 달라이 라마이지만 티베트의 완전독립 요구를 포기한 그의 결정은 많은 티베트 망명자들을 실망케 하고 있습니다. 티베트인 망명자들과 중국당국에 의해 정치범으로 구금됐던 티베트인들을 돕는 단체인 ‘ 구 추 숨’의 지도급인사들중, 엥가왕 오에바 회장은 많은 티베인 정치범들이 티베트의 독립을 위해 투쟁하다가 구금됐었다면서 구 추 숨은 계속 그들의 뜻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한편, 베이징을 방문했던 티베트 망명 정부 대표들은 중국 당국자들과의 회담이 티베트의 장래에 관해 자신들이 원하는 실질적인 협상으로 이어질 것인지 여부에 관해 말하기는 너무 이르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티베트 망명 정부 대표들은 중국과의 대화과정이 성사되도록 추진할 결의로 있습니다. 티베트 망명 정부는 티베트의 정치적 장래에 관해서는 협상하지만 티베트인들의 기억과 또 권리만은 협상에 부쳐질수 없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