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심층분석] 종교, 올 美  대통령 선거에 커다란 영향 - 2004-10-29


미국의 시사잡지 타임지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미국의 대다수 유권자들은 미국이 종교적인 나라이기 때문에 종교적 가치관이 정치지도자들에게 소중한 지침이 되는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이번 미국 대통령선거에서도 후보를 내놓고 있는 민주 공화 양대 정당들은 아마도 예전의 그 어느 때 보다도 신앙을 갖고 있는 유권자들을 더많이 설득하려고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독교 신앙으로 거듭났다고 말하는 미국의 부쉬 대통령과 도전자인 로마 캐톨릭교 신자인 죤 케리 상원 의원은 모두 삶의 중요한 지표는 신앙인것으로 믿고 있다고 정치분석가들은 말합니다. 부쉬 대통령의 신앙은 폭넓게 거론됐고 케리후보도 최근 몇주동안 선거유세에서 조심스럽게 점차 더 자주 종교적인 가치관을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 민주당은 국가와 교회를 혼동하지 않으려고 조심스런 입장을 취하면서 종교적 발언을 피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었습 니다.

케리-에드워즈 선거운동 본부의 대변인 역할을 맡고 있는 마이크 매커리씨는 특정 신앙인들을 끌어들이려고 노력하면서 이들의 비위를 거슬리지 않기를 바라는 인식이 민주당에서 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커리 대변인은 회교와 기독교신앙을 가진 많은 사람들을 포함해 상당히 다양한 종교적 연대세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매커리 대변인은 공공연하게 복음 주의 기독교신앙을 강조하게 될경우 또다른 일부 종파의 신도들을 멀리하게 만들고 이들에게 소외감을 줄수도 있다며 선거운동의 어려운 점을 지적했습니다.

민간연구단체인, 아메리칸 프로그레스 연구소 선임 연구원으로 있는 멜로디 바네스씨는 민주당이 종교적으로 다가갈수 있는 집단이 흑인사회라고 말하는 것은, 복음주의 교파가 공화당과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는 잘못된 통념의 일부라고 말했습니다.

바네스씨는 실제로 많은 복음주의 신도들이 신앙심이 강하다고 하지만 사실상 진보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바네스씨는 이어 보수주의자들에게 그런 점에 관해 심도있게 물어볼 경우 이들이 솔직한 사람들이라면 자신들로서는 그 점을 비밀로하고 싶다고 밝힐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복음주의 신앙인들은 대거 죠지 부쉬 대통령에게 지지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남부 침례교의 윤리신앙 및 자유위원회 회장으로 있는 리차드 랜드씨는 지난번 대통령 선거에서 투표에 참여한 남부 침례교 교인 5명중 4명은 인공유산 문제에서 입장을 달리했던 남부 침례교 신앙자 앨고어 부통령을 반대해 죠지 부쉬대통령에게 지지표를 던졌다고 지적합니다.

랜드씨는 이번 선거에서도 부쉬 대통령이 복음주의 교파 신도들의 5명중 4명 이상의 지지표를 얻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햇습니다. 공화당은 또 인공유산의 권리를 진지하게 반대하는 캐톨릭 교도들의 지지표를 얻으려고 공공연하게 호소하고 있습니다 캐톨릭교회의 주교단은 유권자 운동을 조직하고 인공유산 쟁점에 관한 서한을 띄우는 외에도 인공유산을 포함한 5가지 심각한 쟁점에 관한 교회측의 도덕적 입장을 기술한 “진지한 캐톨릭 신앙을 위한 유권자 지침’이란 책자를 배포 하고 있습니다.

죠지 타운 대학교의 신학부 주임교수로 있는 체스터 길리스 씨는 주교단의 원칙 적용을 따르는 캐톨릭 신도들은 의무감 에서 주교단의 제의를 따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길리스 교수는 인공유산의 한가지 쟁점으로 케리후보 에게 반대할 경우 그들은 그 쟁점 때문에 케리후보를 반대 하는 것이지, 부쉬 후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길리스씨는 이어 유권자들이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분명히 교회가 그들에게 줄기차게 그 점에 대해서 가르쳤기 때문일 것이며 또다른 이유로는 그들 자신들의 확신감에서 나오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학교수인 길리스씨는 이 점은 비통스러운 위반행위이자 심각한 죄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권자들의 양심이 인공유산을 허용하는 사람을 반대해야 한다고 지적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케리 04 캐톨릭교우’라는 이름의 민초그룹의 회장직 을 맡고 있는 에릭 막파덴씨는 캐톨릭 교우들은 한가지 쟁점 만을 보고 투표에 임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맥파덴씨는 교우들에게 중요한 것은 생명과 관련된 쟁점 뿐 아니라 여러가지 다른 쟁점들도 많다면서 그가운데 사회정의와 기회균등 그리고 국제적인 외교문제등을 예로 들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공화당 전국위원회 대외홍보담당관인 타라 월씨는 공화당도 점차 다른 종교를 가진 유권자들에게 접근하려는 노력을 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타라월씨는 공화당은 함께 협력하고 당의 메시지를 전하며 캐톨릭 교도들이나 유태교도들 그리고 회교도등 종교가 다른 공동체들로부터 호응을 이끌어 낼수 있는 공세적인 지역사회 활동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민주당원들은 또 종교적인 선거구들에 접근하려는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민주당 선거진영의 매커리 씨는 민주당의 유권자 접근노력을 위해 각 주와 많은 도시에 조정담당역을 배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커리씨는 민주당이 다른 신앙을 가진 사람들의 교회나 유태교 회당내의 사람들 또는 지지자들을 규합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들에게도 접근하고 있다면서 직장이나 학교 또는 사람들이 모이는 공동체면 어디든 관계없이 접근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투표일이 다가옴에 따라 종교를 가진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하는 특정된 노력들은 정당들이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을 사로잡으려는 정당들의 노력 가운데 중요한 요소로 등장했 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