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경제 고속 행진 - 정부의 냉각 노력에도 3/4 분기 9.1% 성장  - 2004-10-28


과도성장을 미리 막으려는 중국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경제성장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정부 당국자 들은 지난 ¾분기 국내 총생산이 9.1%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지도자들은 지난 수년동안 급속한 속도로 성장 해온 경제를 완만한 속도로 둔화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지난 22일 발표한 통계수치는 중국경제가 크게 냉각되고 있다는 몇가지 징후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에 중국의 국내 총생산은 1년전 같은 기간에 비해 9.1% 늘어났습니다. 또한 금년들어 첫 9개월동안으로 보면 9.5% 성장했습니다.

이 같은 성장 수치는 당초 금년도의 성장 목표치 7%를 훨씬 상회하고 있지만 10%를 넘었던 지난 한해의 성장치와 비교 하면 낮아진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고속 경제성장이 큰폭의 인플레를 유발하고 은행들이 무모한 대출을 늘려 금융체제를 불안정하게 만들게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문제의 발생을 막기위해 중국 관리들은 지난해 대출규정들을 강화하고 부동산과 철강 생산에 대한 투자를 억제하는 등의 조치들을 취했습니다.

국가통계국의 젱징핑 대변인은 ¾분기 경제보고서를 밝히면서 정부가 취해온 억제조치들은 일부 결실을 보고 있으며 아직도 그러한 조치들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젱 대변인은 경제활동에 존재하는 몇가지 큰 문제들은 완화됐으나 그 기반이 아직도 취약하다고 말했습니다. 젱 대변인은 그러나 과도한 투자의 의욕들이 아직 상존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지난 3/4분기에는 소매업 매출고와 공업생산 그리고 인플레이션의 비율이 모두 높았습니다. 경제의 과속 성장은 중국 발전소들이 지니고 있는 발전 역량을 훨씬 상회하는 전력 수요를 일으켜 에너지 난을 일으키며 중국의 급속한 성장은 금년에도 지속됐습니다. 젱씨는 성장과열을 막기위한 새로운 조치들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국가 통계국의 젱 대변인은 경제성장 속도가 다시 빨라짐으로서 생기는 문제들을 막기위해 거시적인 통제활동을 강화하고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싱가포르의 ‘잉' 은행에서 경제전문가로 있는 팀 콘돈 씨는 특별히 철강생산과 자동차 제조업 같은 보다 활동적인 분야에서 중국정부의 통제조치는 효과를 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코돈씨는 중국 정부가 앞서 과열된 경제성장에 대해 가졌던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음이 정부의 통계자료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코돈씨를 포함한 다른 전문가들은 이어 중국정부는 이제 성장 억제 정책을 다시 완화할 때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또다른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의 경제성장은 속도가 너무 빨라 아직도 완화정책으로 나가는 것이 이르다면서 조심스러운 입장을 타나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