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경제 전문가들, 높은 환금성 수준으로 세계 금융위기 촉발가능 우려 - 2004-10-22


세계 시장에서 자산이 현금으로 용이하게 전환되는 환금성의 수준이 이례적으로 높아 세계적인 금융 위기가 촉발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세계 경제는 향상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경제학자들은 기업 이윤이 기록적으로 높은 상태에 있다고 말하고 있고, 전문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내년도 기업 성장율이 4.5% 정도가 될것으로 추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1년 미국의 주식 시세가 하락한 뒤 세계적으로 회사들의 자본 지출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이제 미국의 주식 시세는 그 가치가 정확히 평가되고있으며, 세계적으로 현금 보유고는 증가됐으나, 자본 투자는 증대되고있지않다고 민간 기업 연구소인 콘퍼런스 보드의 연례 세계 경제 보고서는 지적하고있습니다.

콘퍼런스 보드의 수석 경제학자인 게일 포슬러씨는 현금을 대량 보유하고있으면서도 그것을 현명하게 투자하지않는 것은 우려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포슬러씨는 아마도 그 우려는, 모종의 시장 위기가 또 한차례 닥치게 되리라는 것이라고 말하고, 시장 위기가 닥치게되리라는 것은, 현금이, 경제가 발전되면서 효율적으로 흡수할수있는 것 이상의 것이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는, 따라서, 상당한 유동성 때문에 당분간 모든 것은 좋게 보이나, 현 세계 시장에서의 금융 활동의 폭이나 환금성의 이례적인 수준이 상황을 불확실하게 만들고있다고 지적합니다.

포슬러씨는 이러한 위기의 성격은 아직 분명치않다고 말하고, 19세기의 영국 경제학자, 월터 베이지호트의 말을 인용하고있습니다.

포슬러씨는, 때때로 어리석은 사람들은 어리석은 돈을 많이 갖고있는가 하면, 또 때때로 환금성에 휩쓸리는 국가가 그러한 환금성을 파괴시키는 방법을 발견하기도한다고 베이지호트가 말한 것으로 인용하고있습니다.

포슬러씨는 여러가지 지수들이 염려스럽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환금성이 주택 시장으로 넘쳐 흘러들어가고있다는 것입니다. 미국과 유럽의 기록적으로 높은 집값은 사람들이 은행 계좌에 여분의 돈을 갖고있으며, 이들이 확고한 투자처를 찾고있음에 따라 갈수록 더 부동산을 매입하고 그로인해 부동산 값을 정상적인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고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슬러씨는 이 결과로 주택 시장도 마치 수년 전의 주식 시장과 아주 흡사하게 붕괴될수도있다고 말하고있습니다. 포슬러씨는 아시아 경제가 내년엔 냉각될것으로 예상하고있습니다. 그는 또 유럽 경제가 침체 국면에서 점진적으로 탈피하고있는 것으로 지수들은 보여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포슬러씨는 세계 경제가 2005년 전반기에 계속해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있습니다. 그러나 포슬러씨는 내년 후반기 세계 경제는 부진해질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