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의 급증하는  석유수요, 세계 유가 상승 부채질 - 2004-09-29


아시아에서 거대한 에너지 공룡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에서의 석유 수요가 극적으로 늘어남으로써 세계 유가의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석유 전문가들은 특히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이 희소 에너지 자원의 경쟁을 촉발하고 세계 평화를 손상시킬 수도 있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사이에 중국은 많은 양은 아니지만 자국산 석유를 해외에 수출하던 석유수출국에서 세계 최대의 석유 수입국 가운데 하나로 변모했습니다. 현재 중국으로 수입된 석유는 주로 해외 정유공장에서 들여오는 어느 정도는 정제된 완제품이지만,세계 최대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에서 전반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지난 30여년간 에너지분야에서 일해온 휴스턴 소재 한 투자 은행의 매트 시몬스 씨는 최근 중국을 방문하는 동안 중국의 급속한 경제 팽창 속도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시몬스 씨는 지난 1993년 말까지만 해도 중국의 승용차 보유 수는 73만 3천대 정도에 불과했던 것이 올해 말까지 8백 만대가 넘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머지 않아 자동차를 보유할 만한 경제력을 갖춘 사람들이 3억 명에 이를 것이라는 연구 보고서들도 나오고 있다고 말합니다.

시몬스 씨는 중국 자체에서 생산되는 석유 자원만 갖고는 이처럼 많은 자동차를 굴릴 수 있는 휘발유 수요를 충족시킬 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시몬스 씨는 지난 10년 동안 중국의 석유 소비는 하루에 6백만 배럴에서 천만 배럴 수준으로 늘어난데 비해 같은 기간 중의 석유 생산은 3백30만 배럴에서 2백만 배럴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지적합니다.

매트 시몬스 씨는 현재 중국의 지도자들은 앞으로 지속적인 경제 번영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원을 확보해야 하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시몬스 씨는 중국의 두뇌 집단은 에너지 자원 문제야 말로 그들이 해결해야 할 중대한 과제임을 잘 인식하고 있고 빈곤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념하는 가운데 예상되는 석유 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에너지라는 관점에서 해결 방안을 찾기란 사실상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합니다.

중국이 에너지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아프리카나 중남미, 러시아, 그리고 불안전하긴 하지만 석유 자원이 풍부한 중동 지역에서 석유 공급원을 찾는 것입니다. [세계안보분석연구소]의 갤 루프트 소장 같은 전략 분석가들은 그 같은 상황에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루프트 소장은 앞으로 중국이 중동 정치에 개입하면서 이 지역의 부패한 독재 정권과의 협상을 단절하고 미국과 정면 충돌할 것이 분명한 대량파괴무기나 탄도미사일, 기타 무기들의 부품들을 공급함으로써 석유 자원에 접근하길 원하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말합니다.

루프트 소장은 중국의 13억 인구가 미국의 석유 소비에 필적할 1인당 국민 소득에 도달하게 되면 위기를 촉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미국 라이스대학 [베이커 연구소]의 에너지 전문가인 애미 제이프 씨는 중국이 미국과 같은 낭비적인 에너지 소비 패턴을 답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제이프 씨는 일본은 세계 제 2위의 경제대국이지만 전체적인 석유 소비는 별로 늘어나지 않으며, 유럽도 경제 규모면에서 미국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엄청난 경제력을 갖고 있는데도 석유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면서 그 이유는 늘어나는 에너지 수요 증가에 대한 대가를 치루면서 경제 성장을 막는 효율적인 정책을 펴고 있지만 미국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현재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하는 지의 기로에 서 있으며 모두를 위해서는 미국이 걸어온 길을 중국이 따르지 말고 일본이나 유럽의 모델을 따르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에너지 절약정책의 일환으로 연료 효율성이 높은 자동차들을 제작함으로써 석유 수요를 일부 줄이려고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매트 시몬스 씨는 중국도 앞으로 8 내지 10%의 놀랄만한 연평균 경제 성장을 계속하려면 결국 새로운 에너지원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시몬스 씨는 중국에서는 무엇보다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로 대체하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20세기에는 여러 가지 놀라운 기술을 동원해 1900년에만 해도 갖지 못했던 한가지 에너지인 원자력을 발명했으며 원자력을 발명하기 까지는 50년이라는 세월이 걸렸다고 말했습니다.

시몬스 소장은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를 찾는 것은 중요하지만, 아직까지 석유를 대체할 만한 새로운 에너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조짐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갤 루프트 소장은 대체 에너지 개발에 있어서 중국의 진전은 또한 미국에 문제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우려 사항은 중국이 미국을 따돌리고 차세대 에너지원을 채택하기로 결정하지 않을까 하는 점이라면서 어느 날 잠에서 깨어보니 중국에 한참 뒤져 있고 미국의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의 기술을 수입해야 하는 사태도 벌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이나 다른 나라들에서의 대체에너지 개발은 과도한 석유 의존도를 완화시켜줄 수도 있지만 대기와 수질 오염도 불러 일으키는 제한된 자원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이 대체 연료 개발에서 다른 나라보다 더 유리할 것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따라서 당분간 중국의 석유에 대한 갈증은 더욱 심해져 세계 석유시장에서 그 어느 때 보다도 더욱 큰 압력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