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10여개국 외국인들로 구성된  업저버 대표단, 美 대선 참관준비 - 2004-09-22


10여개국 외국인 업저버들로 구성된 적어도 두개의 대표단이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를 감시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저버단의 한 회원은 선거 감시가 투명성을 기하고 세계의 민주주의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경험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부를 둔 비정부기구 [글로벌 익스체인지]는15개국 출신의 업저버 20명을 초청했습니다.

[남아프리카 독립선거위원회] 소속인 브리갈리아 뱀 대표는 외국 사람들에게 미국 대통령 선거가 유효한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브리갈리아 뱀 대표는 “ 여기 모인 우리들의 대부분은 여러 해동안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나라들에서 일해 왔으며, 우리를 미국에 오게 한 것도 바로 우리의 경험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우리는 선거제도를 개혁하고, 미국을 포함해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선거가 책임이 있고, 투명하고 공정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에 참가하는 사람들이며, 이것은 민주주의 과정에 아주 기본적인 요소”라고 말합니다.

또 다른 대표단의 일원으로 60여개국의 선거를 돕고 감시해온 호라시오 보네오 씨는 국제감시단들이 서구 민주주의에서 선거를 참관하는 것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보네오 씨는 다른 나라의 업저버들을 초청해 선거를 참관하도록 규정한 [유럽안보협력기구] 조약의 한 규정을 지적합니다.

보네오 씨는 “ [유럽안보협력기구]의 경험을 놓고 볼 때, 예를 들어 덴마크의 선거에 감시단이 참관을 한것으로 기억하며, 영국과 웨일스, 북아일랜드의 선거에도 참여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어 이런 추세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대부분의 경우 경험을 공유할 필요가 있으며, 또 항상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말합니다.

유럽안보협력기구도 처음으로 미국에 대표단을 보내 대통령선거를 참관하기로 했습니다.

캐나다의 전 국무장관으로 대표단의 일원인 데이빗 맥도날드 씨에 따르면, 독립적인 [글로벌 익스체인지]는 세가지 주요문제에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맥도날드 씨는 “소수 그룹과 특수 그룹이 시민권을 박탈당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여러 다른 방향으로 확대될 수 있는 문제로 이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 다음은 그동안 논의해온 전자투표기 같은 투표방식에 관한 문제이며, 마지막으로 선거자금의 영향력과 또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관한 문제라고 맥도날드 씨는 말합니다. 그는 또 돈 문제는 현재 우리 모두가 이 문제와 싸우고 있기 때문에 이는 단순히 미국인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선거감시기구인 필리핀의 [전국자유선거시민운동]의 다마소 마그부알 사무차장은 15개국에서 선거감시활동을 벌여왔으며, 이번에 미국 대통령선거를 참관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마그부알 사무차장은 “사람들이 자기 스스로를 판정하게 되면 올바른 판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미국이 업저버들을 초청하는 것은 생산적일 거라고 생각한다”며 “흔히 우리는 우리가 최선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다른 사람이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렇게 보아줄 때 최선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마그부알 씨는 이것이 또한 그 자신에게도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필리핀의 많은 기구들이 미국을 본따 만들었기 때문에 나중에 그의 나라에 돌아가 유용한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을 확신한다고 말합니다.

[글로벌 익스체인지]의 주관으로 실시되는 이번 감시의 업저버들로는 호주, 영국, 칠레, 가나, 인도, 아일랜드, 멕시코, 니카라과, 태국, 잠비아 출신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들은 이번 미국 대통령선거 때 애리조나와 플로리다, 조지아, 오하이오, 미주리주에서 참관할 계획입니다.

미국의 선거 진행은 각주와 지방의 규정에 따르도록 되어 있어 이들이 현장에 접근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지방의 규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글로벌 익스체인지] 관계자들은 일부 주의 집계소를 참관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지만, 아직도 그들이 원하는 모든 허가를 얻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