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 경제] 2/4분기 미국 경상 수지적자  신기록 수립 - 석유수입 가격상승 주 요인 - 2004-09-18


미국의 경상 수지적자가 지난 4월과 6월 사이의 2/4분기에 기록적인 1,660억달러로 늘어났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이 기간중의 경상수지 적자에는 석유수입 가격의 상승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미국은 경상 수지적자를 메꾸고 달러화의 꾸준한 가치를 보존하기위해 하루에 18억달러의 해외투자를 유치해야 할 상황에 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해외자본의 미국내 투자 감소는 달러화 가치를 떨어뜨려 금리의 상승을 촉발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상무부의 별도 보고서는 소매점들의 판매고가 8월중에 0.3% 줄어들어 미국경제에서 가장 큰 활력소가 되는 소비자지출이 적었음을 시사했습니다.

-----

휘발류 가격의 하락과 의료 보험료 증가의 둔화가 부분적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미국 경제의 인플레이션 비율은 미미한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노동부는 인플레이션이 지난7월에 0.1% 감소한뒤 8월에는 0.1% 증가해 약세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서 지난해 8월 이후 1년동안의 인플레이션 비율은 2.7%로서 1년을 놓고 볼때는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

죤 스노우 미국 재무장관은 중국등 다른 나라들이 신축성 있는 환율을 채택하도록 계속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노우 재무장관은 뉴욕의 이코노믹 클럽에서 연설하는 가운데 환율의 인위적 조작은 세계경제를 동요시키는 불균형을 초래한다고 말하면서 그와같이 밝혔습니다.

중국은 지난 수년동안 1달러대 8.3유안으로 빈틈없는 범위내에서 환율을 유지해왔습니다.

미국의 제조업체들은 중국이 자국 기업들의 대외경쟁력을 유지 시키기위해 달러화에 대한 위안화 가치를 인위적으로 낮은 선에서 유지해왔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스노우 미재무장관은 선진 7개국 그룹과 중국이 시장세에 따라 환율이 결정될 필요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미국 기업인 단체인 미상공회의소는 중국에서 만연되는 상품 해적 행위를 중지시키는 더욱 강경한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미상공회의소의 중국 주재사무소는 연례보고서를 통해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의 시한과 지침을 준수하면서 국내시장을 개방하는 면에서 진척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고 그러나 영화 필름이나 의약품 등 광범위한 상품들에 대한 해적행위를 없애기위해 별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상공회의소의 이 연례보고서는 상품 해적행위에 대해 형사범 으로 처벌할 것을 촉구하고 지방관리들이 지적 재산권에 대한 법율을 시행하고 존중하도록 교육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중국의 지난달 무역 흑자가 45억달러에 달해 중국의 무역균형이 금년 한해동안 긍정적인 균형을 이룰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 거둔 중국의 이 같은 무역흑자는 지난 1월부터 8월 까지의 석유 수입량이 39%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룩됐습니다. 중국의 무역흑자액 증가는 지난 수개월동안 무역적자를 거둔 끝에 이뤄진 것으로서 최근 해외에서 중국 상품의 수요는 부쩍 늘어났습니다.

한편 중국 관세청의 보고서는 중국의 수출입 경향을 분석하면서 일반 공산품의 수입량이 증가하고 농산물 가운데 콩과 철제품의 수입량은 줄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일본의 기업 파산율이 지난 5년기간중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일본 경제 전문가들이 밝히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연구소 데이고꾸 데이터뱅크는 지난8월중 일본내 기업 파산율은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18% 이상 줄어들어 천80건으로 내려갔다고 말했습니다. 파산한 기업들의 부채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49% 줄어 50억달러를 좀 넘었습니다.

일본은 지난 수년동안의 경기침체로 고난을 겪었으나 지난해부터 경제 회복기를 맞고 있습니다.

-----

일본의 도요다 자동차회사는 중국에서 환경 친화적인 전기겸용의 하이브리드 승용차를 생산하기위해 중국의 한 회사와 협정을 체결 했다고 밝혔습니다.

도요다사는 프리우스 모델인 이 승용차를 중국의 어느 지역에서 생산할 것인지 언급하지 않았으나 도요다사와 중국의 포 그룹 간에 합작으로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이브리드 승용차는 전기와 휘발류를 번갈아 사용할수 있는 엔진 구조로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베트남은 이 나라의 특산물로 미국에 팔아온 새우의 수출량이 금년들어 첫 7개월동안에 20%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베트남의 무역담당 관리들은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사이에 2만 2천톤의 새우가 수출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이상 줄었다고 밝히고 새우수출의 이 같은 감소는 미국이 베트남에 부과한 덤핑 관세 때문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미국내 새우양식 업자들은 외국에서 지나치게 값싼 어패류가 밀려 자신들의 설 자리들이 없어졌다는 항의를 제기했습니다.

하노이 당국은 이런 항의를 부인하고 있으나 베트남은 어패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에 나서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 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