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 경제] '세계 석유시장 하루에 150만 배럴 과잉공급' - 오펙 의장 - 2004-09-11


석유수출국기구 오펙의 푸르노모 의장은 세계 석유시장이 하루에 150만 배럴의 과잉공급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펙의 의장국인 인도네시아의 푸르노모 자원 에너지부 장관은 미국과 중국 및 인도의 급증하는 수요에도 불구하고 석유시장에 석유는 충분히 공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푸르노모 장관은 러시아의 석유회사 유코스사의 석유 생산 정상화가 가능하고 이라크의 석유수출이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세계의 석유가격은 곧 하락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오펙 의장인 푸르노모장관은 오펙기구가 적절하다고 판단 되는 수준으로 석유가격 인상을 검토할지도 모른다고 덧붙였습니 다.

오펙기구 회원국 석유담당 장관들은 세계의 현행 석유가격을 내릴 방안을 마련하기위해 이달중에 오스트리아에서 회담할 예정입니다

---------

소비자 지출 감소와 끈질기게 폭등한 석유가격으로 인해 미국의 경제전문가들은 앞으로 수개월 동안의 미국 경제 성장율을 낮춰 수정하고 있습니다.

월 스트릿 저널지의 여론조사에 응답한 55명의 경제전문가들은 미국경제가 9월로 끝나는 ¾분기에 3.6%의 성장을 거둘 것으로 전망해 당초의 성장 추정치 3.8% 보다 낮추어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같은 성장율은 경제활동이 조금 둔화됐음을 의미하고 있으나 여전히 활기를 잃지 않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지난주 미국의 실업자 수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노동부는 처음으로 실업수당을 신청한 실업자의 수가 4만 4천명 줄어들어 지난 2개월중 최저 수준인 31만 9천명이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미국 노동부는 지난7월 0.3 올랐던 미국내 수입품 가격이 8월에는 1.7% 상승했다고 밝히고 이는 주로 석유의 수입가격이 상승한데서 기인됐다고 말했습니다.

-----

미국의 실업인 단체는 부쉬행정부가 중국의 환율정책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실업인 연합은 중국이 무역상의 이득을 취하기위해 자체의 위안화 가치를 조작하고 있는지를 규명하도록 불만을 제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실업인 연합이 일단 불만서를 제출하면 부쉬 행정부는 조사에 나설 것인지의 여부를 45일 내에 결정해야 합니다.

-----

중국 최대의 석유회사인 국영 석유공사는 중국 서부지역에 두개의 송유관을 건설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국영 석유공사는 중국 서부 신장의 샨산에서 중국 간수성 란조우시 까지 이어지는 송유관이 먼저 건설돼 연간 2천만톤이 수송될 것이 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제2의 송유관은 여간 천만톤을 수송하며 란조우에서 신쟝구 유룸치시로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중국 국영 석유공사는 이 두개의 송유관을 건설하는 데 17억 6천 만 달러를 투입하게 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

한국의 현대 자동차회사가 중국에 승용차를 생산하기 위한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 자동차회사는 중국 오토모티브 인더스트리스 사와 합작으로 건설할 이 공장은 연간 30만대의 승용차를 생산할 능력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는 2007년에 완공 예정인 이 공장의 건설 부지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앞서 현대 자동차회사는 상업용 자동차를 생산하기위해 중국의 또다른 자동차회사인 쟝훼이사와 합작 공장을 건설할 계획 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

일본이 지난 6월로 끝난 2/4분기에 전분기인 ¼분기 보다 0.3% 증가한 경제성장을 이룩해 당초의 예상치에 크게 못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 대장성이 밝힌데 따르면 2/4분기의 0.3% 성장율은 연율로 1.3%를 의미하는 것으로 당초의 연율 성장 예고치 1.7%에서 훨씬 뒤떨어진 것입니다.

경제전문가들은 2/4분기의 경제성장율을 3%이상으로 수정 예고 했었습니다.

-----

일본 중앙은행은 현재의 금융정책을 당분간 바꾸지 않기로 결정 했습니다. 일본 중앙은행의 이 같은 결정은 중앙은행이 지불준비금인 현재의 경상수지 계정을 3천억 달러로 남겨 줄 것임을 의미합니다.

분석가들은 일본 중앙은행의 이 같은 결정은 중앙은행이 또한 최근 반등세를 보이는 일본경제를 부추기기위해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겠 다는 뜻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