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관심 끌기 위해 스포츠 이용하는 중국 지도부  - 2004-09-05


중국이 이번 아테네 올림픽에서 사상 전례없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체육강국으로서의 중국의 부상은, 중국이 국제 문제에 대한 역할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일어나고 있습니다. 중국이 올림픽을 통해 보여준 스포츠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살펴보는 배경 보돕니다.

********************

중국인들은 이번 아테네 올림픽 기간중 중국 선수들이 보여준 훌륭한 경기력에 흥분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중국은, 올림픽에서 통상적 으로 강세를 보이는 미국을 바짝 추적하면서 이번 올림픽대회의 금메달 순위에서 당당 2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국 선수단은 32개의 금메달을 비롯해 총 63개의 메달을 안고 영광의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중국팀의 이번 귀국 모습은, 중국 선수단이 올림픽에 참가했다가 귀국할 여비가 거의 없었던 60년 전과 비교하면 너무도 당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올림픽 경기성적은 지난 20년 동안에 꾸준히 향상되어 왔습니다. 중국의 이러한 스포츠 경기력 향상은 중국이 국제적으로 경제와 정치 역량을 신축적으로 발휘하고 있는 가운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무역 대국 가운데 하나로 성장했으며, 근년 들어 중국의 외교활동은 국제적인 문제에서 보다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있습니다. 분석가들은, 중국을 세계에 알리고 국내적으로는 민족주의를 고양시키려는 중국 지도층에게 있어 스포츠는 한가지 수단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홍콩 침례교 대학교에서 역사학 교수로 있는 대니 파우씨는 중국이 스포츠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은 그리 놀라울 일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파우 씨는 중국이 운동경기 실적을 대단히 강조해 왔다면서 초기에 그러한 입장은 중국 내국인들에게 중국이 과거에 지녔던 역량을 되찾자는 의도였으나, 요즘에는 경기실적이 지닌 정치적 중요성이 중국에서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임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중국이 올림픽에 출전하기 시작한 것은 1932년 부터였습니다. 그러나 1952년 헬싱키 올림픽에 참가한뒤 이 대회에 타이완을 참가시킨데 격분 해 중국은 국제 올림픽 위원회와의 관계를 단절했습니다. 그후 중국은 1984년 로스 안젤레스 올림픽대회 참가를 계기로 올림픽에 복귀해 당시 이 대회에서는 종합전적 4위를 차지했고 시드니 올림픽에서는 3위를 마크했습니다.

한때 중국의 국가 수영 대표팀의 일원이었고 현재는 영국의 데 몬트포트 대학교에서 스포츠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팬 홍씨는 오랫동안 중국의 지도자들은 스포츠를, 중국에 국제적인 관심을 불러 모으는 방법으로 생각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팬씨는, 과거 중국의 구호는 언제나 중국을 인정받도록 스포츠를 발전시키자는 것이었다면서 그 이유로 지난 19세기 중엽에 현대적 스포츠 가 중국에 들어올 때에도 서방 강대국들이 동시에 중국에 진출했음을 지적 했습니다. 팬씨는 중국이 국제 경기에서 수모를 당하지 않을까 우려를 하기도 했으며 중국 지도자들은 국가를 위해 강건한 육체적 훈련을 시킬 방안을 찾는데 힘써왔다고 말했습니다.

스포츠 역사가인 파우 교수는 스포츠 실적은 또, 특별히 타이완과 중국의 특별 행정구로 돼있는 홍콩과 마카오에 대해서는 민족주의를 함양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홍콩에서 중국의 올림픽 메달을 전시하려는 다음주 행사의 입장권 판매 실적은 저조합니다. 중국이 아테네에서 거둔 성과는 이제 중국 선수들에게 있어 오는 2천8년의 베이징 올림픽에서 더 좋은 성과를 거두 라는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스포츠 제도는 구소련의 형태를 본딴 것으로서 어린 선수들은 가족들과 유리된 채 수년간의 엄격한 훈련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같은 제도가 중국의 좀더 개방된 시장 지향 경제를 반영해 더욱 신축적인 제도로 바뀔것인 지를 두고 근년들어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그러나 팬홍 교수는 2천 8년 전에 변화가 올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팬교수는 중국이 오는2천 8년 올림픽에서 더 많은 금메달을 얻고 싶어 한다면 현재의 스포츠 관리체제가 훨씬 성공적이기 때문에 이 체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현재의 관리 체제가 유지되면 정부가 올림픽 경기를 대비하는 데 전폭적인 재정지원까지 할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일부 인권단체들은 중국이 인권을 소홀히 다루는 데 항의해 베이징에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을 거부할 것을 촉구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촉구가 결국 2천 8년 올림픽에서 중국이 최고의 스포츠 강국이 되리라는 희망에 차 있는 중국인들에게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