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쉬대통령,  공화당 전당대회서  '대선승리 종지부 찍을것'    - 2004-08-25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될 공화당 전당대회 개막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수만명의 대의원과 언론인, 시위 참가자들이 뉴욕으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과 재선 선거진용은 나흘간의 전당대회가 오는 11월의 대선에서 부쉬 대통령에게 승리를 안겨주는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이 9월 2일 밤,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행하게 될 대선 후보 지명 수락 연설은 미국인들에게 자신이 대통령에 재선되어야만 하는 당위성을 설명하는 최상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는 부쉬 대통령이 최근 몇달간 부쉬-체이니 팀의 선거운동을 위해 미국 전역을 돌며 강조해왔던 점이기도 합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의 진군을 위해 해야할 일들이 많기 때문에, 유권자들의 표를 구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교육 체계를 개선하며, 또한 테러와의 전쟁에서 평화의 파급에 이르기 까지 해야할 일들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진전이 이룩되었지만 미국인들을 대신에 더 많은 일들을 성취할 것이라고 부시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다음주에 개막되는 공화당 전당대회에서도 지난달 보스턴에서 열렸던 민주당 전당대회 때와 마찬가지로 이렇다할 돌발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공화당은 뉴욕 전당대회에서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하는데 있어 부쉬 대통령의 지도력과 세금 감축 계획을 강조할으로 예상됩니다. 공화당 전국 위원회의 에드 길레스피 의장은 또한, 공화당이 미국의 미래에 촛점을 맞춤으로서 민주당과의 차별화를 기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길레스피 의장은 공화당은 앞으로 4년간 이룩할 일과, 부쉬 대통령의 대통령직 수행 경력에 관해서 말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보스턴 전당대회에서 존 케리 대통령 후보의 경력에 관해서 거론하길 원치 않았지만, 공화당은 뉴욕 전당대회에서 부쉬 대통령의 경력과 향후 정책들에 관해 얘기할 것이라고 길레스피 의장은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이번 공화당 전당대회가 보다 안전한 세계와 희망적인 미국 건설이라는 총체적인 주제에 중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조지 부쉬 대통령의 경쟁자인 민주당의 존 케리 후보는 최근 뉴욕시를 방문해 공화당에 날카로운 선제 공격을 가했습니다. 케리 후보는 공화당이 뉴욕에서 전당대회를 여는 동안 세계는 공화당의 주장을 듣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공화당은 인신 공격과 주장만으로 자신들이 지금까지 행한 일들과 해결하지 못한 일들을 위장할 수는 없다고 케리 후보는 비난했습니다. 케리 후보는 몇 개의 공허한 주장들로 진실을 은폐할 수 없다면서, 미국 국민들을 그릇된 방향으로 인도하면서 미국을 이끌어 나갈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과거에는 실제로 전당대회를 통해 대통령 후보를 선출했었습니다. 하지만 1960년대 말에, 각주들이 개최하는 대통령 예비 선거가 정당의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보다 큰 역할을 맡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현대의 전당대회는 50-60년 전의 전당대회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이곳 워싱턴에 있는 아메리칸 대학교의 대통령 역사학자인 알란 리히트만 교수는 이제는 전당대회를 통해서 후보자가 지명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리히트만 교수는그 대신에 오늘날의 전당대회는 정당의 정강을 작성하고 대선과정의 가장 중요한 분기점으로, 대통령 선거 운동에 막대한 상승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당대회를 통해 선거 운동을 개시하고, 이를 잘 치루어 낼 경우 대선 후보는 여론 조사에서 막대한 지지도 상승을 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지난달 민주당 전당대회 이후 존 케리 후보의 지지도는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대부분의 정치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유권자들이 이미 올해 선거에서 누구에게 투표할지 마음을 굳힌 것이 명백하기 때문에, 부쉬 대통령이 케리 후보 보다 더 나은 전당대회 효과를 누리게 될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