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네팔 반군, 과격 페루 반군  '빛나는 길' 찬양하며 현 정부타도 다짐 - 2004-08-25


네팔의 수도 카투만두에서 마오쩌둥 주의 반군 저항 세력은 시내 전역을 계속 성공적으로 봉쇄하는 가운데 영량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들 반군은 네팔의 엄격한 세습적 계급 제도인 카스트 제도를 종식시키기 위해 폭력을 휘드르는 가운데 페루의 폭력적인 맑스주의 반군 단체인‘빛나는 길’을 본보기로 삼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네팔은 전 세계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명소 가운데 하나지만 빈곤과 공산주의 혁명 운동 등으로 기운이 지쳐있는 나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네팔의 농민들은 보통 하루에 채 일 달러도 벌지 못하고 있고 유엔은 네팔 시골 지역에서 영양 실조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네팔의 마오쩌둥 주의 혁명 당원들은 가난한 농민 사회를 거점으로 삼고 있으며 만명 내지 만 5천명 가량의 반군이 전국 도처에 흩어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힌두 왕국인 네팔에서 엄격한 카스트 제도에 관한 좌절감이 널리 확산됨으로써 마오쩌둥주의자들에 대한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홍콩에 있는 인권 옹호 단체인 아시아 인권 위원회의 알리 살림 씨는 네팔은 계급을 토대로 한 상당히 계급주의적인 요소가 사회 깊숙히 뿌리내리고 있다고 말합니다. 부유층이나 특권 계층 출신은 직장을 쉽게 구할수 있지만 그런 특권 층이 아니라면 직장구할 가능성이 거의 없이 이나라, 하층민들의 불만이라는 것입니다.

8년 전 만 해도 이들 반군은 중서부 산간 지역내 상당히 동떨어진 마을들에 주로 거주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들은 네팔 75개 행정구역 가운데 적어도 50개 구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오쩌둥 반군들은 또한 수감된 반군 게릴라들의 석방과 반군들에 대한 정부의 인권 유린 행위사건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도록 압력을 가하기 위해 근 일주일째 수도 카투만두를 오가는 대부분의 차량 통행을 봉쇄하고 있습니다. 이들 반군은 정부의 반응을 타진하기 위해 24일 카투만두 시내에 대한 봉쇄 작전을 철회했습니다.

마오쩌둥 반군은 합법적인 왕정 전복과 카스트 제도 폐지, 맑스주의 공화국 건설을 다짐하는 가운데 1996년에 이른바 인민 전쟁을 전개했습니다. 8년 째 접어든 이들의 반란으로 만여 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때때로 네팔의 취약한 정부에 위협을 가해왔습니다.

이들 반군 운동에는 정부의 부패와 내분에 식상한 전직 정치인들도 가담하고 있습니다. 반군 운동 지도자들은 페루의 폭력적인 맑스주의 과격 반군 단체 ‘빛나는 길’을 공개적으로 찬양하고 있습니다. ‘빛나는 길’과 마찬가지로 네팔의 마오쩌둥 반군은 현 정부를 타도하기 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이들은 농민들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겠다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페루의 ‘빛나는 길’이나 다른 마오쩌둥 주의 운동가들과 마찬가지로 네팔의 반군 저항분자들 역시 잔인한 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권 단체들은 이들 반군이 납치와, 강탈, 성폭행, 고문 등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이들 마오쩌둥 반군은 오로지 공무원들 만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네팔 주재 유엔 직원인 상키타 카르드카 씨는 반군에 의한 희생자는 공무원들 만이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마오쩌둥 반군에 의해 아이들이 학교에서 납치 당하고 있고 폭력적인 살상 행위들이 주변에서 자행되고 있으며 무시무시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면서 모든 네팔 주민들은 단순히 평화를 원하고 있다고 카르드카 씨는 말했습니다.

네팔 정부는 지난 수년 동안 마오쩌둥 반군이 중대한 위협이 되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았습니다. 2001년까지는 네팔 정부 군이 마오쩌둥 반군과 대결하기 위해 군대를 이동한 적일없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마오쩌둥 저항 세력이 그 기회를 이용해 지지망과 강력한 자체 방어 기지를 구축해 왔다고 말합니다.

호주 그리피스 대학교 정치학과의 패트릭 웰러 교수는 네팔 정부에 대해 정치적 개혁조치들에 관해 조언하고 있습니다. 웰러 교수는 정부를 상대로한 반군의 투쟁이 정지 상태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합니다.

웰러 교수는 반군이 정부를 쓰러뜨릴 수 있다거나 정부가 반군을 진압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일종의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는 시점에 와 있다면서 반군이 카투만두를 장악할 능력은 없을 것이고 군경이 힘을 합친다면 막강해지기도 하겠지만 이들 반군은 전 체제를 마비시킬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웰러 교수는 이들 반군이 끊임없는 지구전을 벌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마오쩌둥 반군은 앞으로 전개될 상황에 관해 어떠한 실마리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휴전과 협상이 되풀이 되면서 반군의 투쟁은 이어져왔습니다. 그러나 이들과의 평화 회담은 반군이 새로운 헌법 제정과 왕정의 종식을 계속 주장함으로써 두차례 결렬됐습니다.

현재 네팔 정부가 마오쩌둥 반군과 협상을 재개할 결의로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관계관들은 헌법을 수정할 용의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