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잠자던 중국 일으켜세운 영원한 작은 거인 덩샤오핑 탄생 100주년' - 2004-08-19


중국인들은 중국의 사상 유래없는 경제발전을 가능케하는 탁월한 지도자, 고 등샤오핑의 탄생 백주년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역사적 인물 가운데 거목으로 꼽히는 덩샤오핑의 탄생 100주기를 맞아 등샤오핑의 생애와 생전의 유업을 재조명하는 배경 보도를 전해드립니다.

수도 배이징에 소재한 중국 국립 박물관에는 전시된 사진과 소품들을 통해 뎅샤오핑의 생전의 모습을 보기위해 중국 전역으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이 박물관의 덩샤오핑 전시관은 시추안성에서 보낸 그의 어린 시절로 부터 시작해 중국의 내전기간과 문화혁명을 거쳐 마지막으로 그의 개혁기에 이르는 전 생애를 추적해 볼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베이징 대경기장 밖에 앉아 있던 한 노인은 덩샤오핑의 개혁정책이 25년전 시작된 이후 이 도시가 어떻게 변모했는 지를 생각하며 추억에 잠겼습니다. 이 노인은 오늘날 충정을 갖고 국민에게 봉사한 뎅샤오핑 같은 인물을 발견하기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이 노인은 중국 공산당 지도자들 가운데 덩샤오핑은 모든 면에서 국민들에게 봉사했다는 면에서 그만큼 폭이 넓은 인물은 없었다고 말할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현재 중국 전역에서는 지난 1904년 8월 22일 태어난 덩샤오핑 탄생 백 주년을 기념하는 축하 행사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된 수 많은 저서들이 출판되고 기념우표가 발행되고 있는가 하면 그의 생애를 표현 하는 심포니 음악들이 작곡되고 그의 생애를 그리는 영화가 제작되며 또한 그에 관한 예술작품들이 위탁을 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덩샤오핑이 공식으로 중국을 이끈 것은 1978년에서 1989년까지이지만, 실제로는 1997년에 사망하기 까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덩샤오핑은 1960년대 말에 마오 체동이 이끈 문화혁명의 소용돌이 속에 지쳐있던 나라를 짊어지고 중국 국민들이 지닌 경제적 역량을 발휘하도록 이끌기 위해 야심적인 개혁계획에 착수했습니다. 그후부터 중국경제는 많은 사람들이 상상했던 수준을 넘어서는 고도 성장의 길을 달렸습니다. 1980년에서 1990년까지 중국은 연간 평균 10.3%의 경제성장을 이룩했습니다. 이어서 1990년이후 10년 동안은 9.7%의 성장을 지속했습니다.

작은 집들은 찬란한 고층건물들로 대체되고 거리의 자전거들은 값비싼 승용차들에게 자리를 넘기면서 중국의 많은 대도시들에서는 괄목할 발전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대한 시골지역들은 아직도 수백만명의 주민들이 하루에 1달러미만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어 빈곤의 열악한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빈부의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는 것은 베이징 당국자들에게 압박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중앙정부의 관리들은 빈부간의 소득 격차가 일으킬수도 있는 불안정 가능성과 사회적 소요 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중국문제 전문가 리차드 바움씨는 덩샤오핑도 이러한 빈부 격차가 가져올 위험성을 인정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움씨는 자원이나 노동력및 하부 기간산업에 쉽게 접할수 있는 상대적 잇점을 누리는 사람들이 발전 속에 급속히 앞서 나갈 것임을 덩샤오핑도 인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바움씨는 이어 덩샤오핑도 사실상 일부 사람들이 조만간 부자가 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음을 지적하고 다만 뎅샤오핑은 일부 사람들이 초기에 부유층을 형성하는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져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고 크게 우려했던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덩샤오핑은 1904년 8월 22일 시추안성에서 태어났습니다. 16살 되던 해인 1920년 그는 프랑스로 유학의 길을 떠났습니다. 그곳에서 덩샤오핑은 공산주의 운동에 참여한 다른 중국인 학생들과 합류하게 됐습니다 덩샤오핑은 1927년에 중국으로 돌아와 마오 제동과 함께 중국에 공산당 통치를 이룩하려는 투쟁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그는 공산당내의 파벌간 싸움에 밀려 세번이나 숙청됐습니다. 덩샤오핑은 1977년 마오제동이 사망한 뒤에 비로서 공산당 상부층에 복귀했습니다. 그로부터 그는 새로운 중국을 건설하기위한 발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었습니다. 시드니 대학교에서 중국 역사를 강의하는 데이빗 굿맨 교수는 덩샤오핑은 이념가이기 보다는 애국지사였다고 표현했습니다.

굿맨 교수는 덩샤오핑은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세계에서 중국을 위대하고 강력한 나라로 만들어야겠다는 결의에 차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 다면서 초기의 활동 단계에서 그는 자신의 그런 결의를 실현하기 위해 공산당이 유일한 도구인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덩샤오핑은 1997년 2월 92세로 사망했습니다. 그가 직접 선택한 쟝제민은 계속해서 덩샤오핑의 개혁정책을 이어갔으며 그 개혁정책의 지휘봉은 또 다른 세대의 지도자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