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 통화기금, ' 캄보디아 경제 전망 어둡다'  경고 - 2004-08-11


국제통화기금, IMF는 캄보디아의 경제 성장이 내년에 크게 둔화될 것으로 추산하고 캄보디아 정부가 개혁에 박차를 가하지 않을 경우 장래 경제 성장 전망은 계속 암울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어느 이른 아침 캄보디아의 훈센 총리가 농촌지방에서 현지 농민들과 함께 벼가 자라고 있는 논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후 훈센 총리는 농민들에게 정부가 농업 분야에 관해 관심과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개 시설 계획들을 점검하기 위해 수도 프놈펜에서 서쪽으로 40킬로미터 떨어진 삼 롱 통 지역을 방문한 훈센 총리는 농민들의 문제를 경청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고 말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는 캄보디아 정부가 농업분야에 훨씬 더 치중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로버트 하게만 IMF 캄보디아 주재 대표는 캄보디아 전체 인구의 약 85%가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캄보디아로서는 농업이 상대적으로 우세해야 하며 지금이야 말로 캄보디아의 다변화에 도움을 줄 일들을 생각해야할 때라고 하게만 대표는 말합니다. 하게만 대표는 원조국들은 캄보디아의 지방 및 농업 개발에 보다 많은 자금을 지원하는 문제를 고려해야 하며 캄보디아 정부 또한 농민들을 돕기 위한 자체 노력을 배가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캄보디아 경제는 주로 외국으로부터의 관대한 원조와 탄탄한 관광 산업 그리고 캄보디아산 의류 수출품들의 미국 시장 특혜 접근 등에 힘입어 최근 몇 년 동안 매년 6-7%의 성장을 기록해 왔습니다. 그러나 IMF가 내놓은 캄보디아에 관한 최근 연례 보고서는 그 나라 경제 전망을 그다지 밝게 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해 캄보디아는 5.2% 라는 탄탄한 경제 성장을 기록했으나 올해 성장율은 4%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IMF는 캄보디아의 내년 경제 성장율이 1.9% 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함으로써 최대의 충격이 다가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경제 성장율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캄보디아제 의류 제품들이 미국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던 특혜 무역 협정이 끝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캄보디아의 참 프라사트 상공부 장관은 올해 캄보디아가 세계무역기구, WTO에 가입함으로써 국내 경제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바란다고 말합니다.

WTO가입이 유리한 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캄보디아 경제 전망에 관한 시나리오가 바뀔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캄보디아의 WTO 가입이 일종의 해결책으로 간주되서는 안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캄보디아가 WTO에 가입한다면 이는 캄보디아에게 국제 시장에 대한 더 큰 접근을 허용하는 반면에 다른 생산국들과 경쟁을 벌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캄보디아 제품보다 15-30 % 정도 더 싼값에 생산되는 중국 의류 제품과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IMF의 이번 보고서는 캄보디아의 의류 업계가 경쟁적이지 못하며 투자환경 역시 매력적이지 못하다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로버트 하게만 IMF 캄보디아 주재 대표는 캄보디아에서 사업을 하는데 있어 몇가지 큰 장애 요인들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캄보디아에서는 높은 에너지 비용과 고가의 운송비, 높은 세관 통과 경비를 지불하는 외에 이 모든 절차를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따로 뇌물까지 바쳐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IMF의 이번 보고서는 캄보디아내 기업과 투자가들에 있어 부패는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IMF는 캄보디아에 대해 산업의 다변화와 부패 척결, 효율적인 기업 관행, 법률 개혁 등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캄보디아에서는 투자가 장려되고 경제 성장의 지속적인 하락이 저지되어, 앞으로 몇 년 안에 경제가 다시 성장세로 돌아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