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대선후보들,  '히스패닉 유권자들 표심잡기'에 주력  - 2004-08-10


앵커: 미국내 화제를 소개해 드리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문주원 기자와 함께 전해드립니다.

11월 2일의 미국 대통령 선거가 이제 90여일 앞으로 다가오고 있는데요, 조지 부쉬 대통령과 존 케리 후보가 히스패닉계 유권자들의 표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하죠?

답변: 부쉬 대통령과 케리 후보 진영은 아리조나와 플로리다, 네바다, 뉴멕시코주 등 이른바, 스윙 스테이트라고 불리는 접전지역에서 히스패닉계가 승부를 가르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대대적인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히스패닉은 미국내에서 가장 빠른 인구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최대 규모의 소수계 집단으로서 멕시코와 캐리비안, 중남미 국가 출신 이민자들이 대부분입니다. 2000년 미국 인구 조사 센서스에 따르면 미국 전체 인구의 14퍼센트인 4천만명이 히스패닉계로 나타났는데요, 그중에서 올해 대선에 참가하는 유권자수는 7백만명으로, 지난 2000년 대선 이후 불과 4년만에 백만명이나 증가했습니다.

앵커: 2000년 대선 당시에 이례적으로 재검표 논란이 일기도 했던 플로리다주 역시, 쿠바계 히스패닉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이지 않습니까?

답변: 부쉬 대통령이 플로리다주에서 근소한 차이로 승리를 거뒀던 2000년 대선은 히스패닉계 유권자들의 중요성을 여실히 입증하는 단적인 사례였습니다.

당시, 부쉬 대통령이 플로리다주에서 537표라는 근소한 차이로 승리해 선거인단 투표를 확보하는데 있어서, 쿠바계 히스패닉들의 표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의 여론조사들은 부쉬 대통령이 쿠바로의 여행과 송금을 제한하는 새로운 정책을 내놓으면서, 쿠바계 히스패닉 사회에서 지지 기반을 상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앵커: 2000년 대선 때, 플로리다주 이외에 다른 지역들의 상황은 어땠습니까?

답변: 당시 접전을 벌인 주들로는 아리조나와 뉴멕시코주를 꼽을수 있는데요, 부쉬 대통령이 아리조나에서 불과 천표 차이로 승리했고, 알 고어 당시 민주당 후보는 뉴 멕시코주에서 그 보다 적은 365표 차이로 아슬아슬한 승리를 거두기도 했었습니다. 현재 아리조나주의 히스패닉 인구는 전체의 25퍼센트이고 뉴멕시코의 경우는 42퍼센트에 달하기 때문에 올해 대선에서도 히스패닉 유권자들이 판세를 좌지우지 할수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두 후보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히스패닉계 유권자들을 공략하고 있는지요? 또 그에 대한 히스패닉계 유권자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답변: 우선 부쉬 대통령과 케리 후보는 일부 지역에서 이미 히스패닉계의 공용어인 스페인어로 된 텔레비전 선거 광고를 선보였는데요, 두 후보는 이번 선거 운동 기간 동안에 총 천 7백만 달러를 스페인어 텔레비전 방송을 위한 광고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정책적인 면을 보면, 부쉬 대통령은 히스패닉들의 모국인 남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케리 후보의 정책을 비판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여론 조사들은 대다수의 히스패닉계가 경제와 교육, 이민법 개혁 등 국내 문제에 중점을 두는 케리 후보의 정책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히스패닉계의 약 70퍼센트가 민주당을 지지해 왔다는 점도 케리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앵커: 다음 소식으로 부쉬 대통령이 미중앙정보국, CIA 신임 국장을 지명했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자세히 전해주시죠?

답변: 부쉬 대통령은 현지 시각으로 10일 오전에 미국회 하원의 포터 공화당 의원을 신임 CIA 국장으로 지명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신임 국장 지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포터 고스 의원이 CIA를 직접 알고 있으며 이를 이끌어갈 준비가 되어 있는 인물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9-11 진상 조사 위원회의 건의사항을 포함하는 폭넓은 정보 기관 개혁을 어떻게 실행해 나갈지에 관해서 고스 국장의 조언과 판단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또한 고스 의원이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기에 CIA를 이끌고 지원할 적임자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고스 의원은 정치계에 입문하기 전에 CIA에서 일한적도 있다고 하죠?

답변: 고스 의원은 현재 미국회 하원 정보 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것을 포함해서, 총 16년 동안에 걸쳐 하원의원을 지낸 중진 정치인입니다. 또한 정계에 입문하기 전에는 10여년 이상 CIA 비밀 요원으로 활동한 이례적인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고스 의원은 또한 최근에는 밥 그라함 민주당 상원의원과 함께 9-11 테러 공격에 관한 국회 조사를 주도함으로서 CIA의 정보상 오류들로 인해, 테러 공격을 예방하는데 실패했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는데요, 비밀요원 출신 답게 고스 의원은 CIA의 기술 분야 뿐 아니라 비밀 요원 조직을 대폭 강화하는 개혁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인사에 관한 정계 반응은 어떻습니까?

답변: 사실 조지 테넷 전 국장이 CIA에 대한 강력한 비난이 일던 가운데 사임한 이래, 부쉬 행정부 내에서는 과연 대선 전에 후임자를 결정해야 할지 여부를 놓고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대통령이 CIA 국장을 지명한 후에 상원이 청문회를 통해서 이를 승인해야 하는데, 대선을 목전에 두고 열리게 되는 청문회가 자칫 정치적 논쟁의 장이 될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였는데요.

이번 CIA 국장 지명에 대해서 일각에서는 고스 의원이 미국회내에서 상당히 존경을 받고 있는 인물이긴 하지만, 그가 공화당과 강력한 연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때문에 논란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또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CIA 를 신랄하게 비판한 인물이 그 조직의 국장으로 들어선다는 사실을 CIA 관리와 직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