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아프리카 성장 및 기회법'이 아프리카 직물과 의류산업에 미치는 영향  - 2004-08-08


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은 미국과 사하라 이남의 37개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자유무역협정 시한을 오는 2015년까지 연장했습니다. [아프리카 성장 및 기회법], 즉 AGOA는 미국 시장에 수입되는 아프리카 생산품에 대해 전반적인 면세와 쿼타 철폐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 이후 AGOA는 이미 아프리카에 3억 4천만 달러를 투자해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냈습니다. AGOA는 아프리카의 직물과 의류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

미국은 세계 최대의 의류 수입국입니다. 미국인들의 벽장에 걸려있는 대부분의 옷들은 대개 [중국제], 아니면 [타이완제]라는 꼬리표가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근년에 이르러 [레소토제]라는 꼬리표가 붙은 옷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둘러싸여 있는 이 아주 작은 산악국가인 레소토는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들중에서 미국에 대한 의복과 직물의 최대 수출국입니다.

레소토는 미국과 체결한 자유무역협정인 [아프리카 성장및 기회법], 즉 AGOA에 가입한 아프리카 37개국중의 하나입니다. 부쉬 대통령은 아프리카 상품에 대해 미국 시장의 개방을 규정하고 있는 AGOA가 이 지역에 평화를 확산하고, 경제적 정치적 개혁을 촉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 무역개방과 국제사회의 투자야말로 가장 확실하고 가장 빠르게 아프리카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상호믿음이 아프리카와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정부의 무역통계에 따르면, 2003년의 경우, AGOA 가입국에 대한 미국의 수출이 15% 증가한데 비해 AGOA 가입국들의 대미 수출은 무려 55%나 증가했습니다. 미국 무역대표부의 아프리카 담당 플로리젤 라이서 차장은 모든 수출제품들이 AGOA에 포함돼 있지만, 의류수출은 침체의 늪에 빠진 아프리카 경제를 부양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서 차장은 “아프리카 국가들의 의복 수출은 AGOA가 출범한 지난 2000년에 1% 정도의 미미한 증가세를 보였으나, 2003년에는 2. 1%로 늘어나 그들의 경제에 엄청난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며 “이 작은 부문에서 수억 달러의 투자와 수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해내고 있다”고 말합니다.

플로리젤 라이서 차장은 이런 점에서 볼 때, AGOA 가입국들의 대부분의 외국인 투자는 의복 생산 부문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일부 외국인 투자가들은 직물공장에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라이서 여사는 외국인 투자가들이 또한 단추와 지퍼와 같은 의류제조에 필요한 부품 생산에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국제 식량 농업무역정책회의]의 앤 투트윌러 회장은 이것은 고무적인 소식이라고 말했습니다.

투트윌러 회장은 “일반적으로 개발도상국들은 국내에서 생산가치를 더 많이 거두려고 하기 때문에 한두가지의 상품이나 원자재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경제를 다변화하려고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많은 아프리카 직물 의류 제조업자들은 최근 수년간 이룩한 성장이 미국과 다른 공업국에서 아프리카 국가들로 쏟아져 들어오는 엄청난 양의 헌옷들 때문에 잠식당하고 있다고 우려합니다.

[남아프리카 직물연합]의 브라이언 브링크 회장은 선진국에서 쏟아져 들어오는 헌 옷들이 국내산업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브링크 회장은 아프리카의 노동비가 싸기 때문에 서방세계에서 들여오는 헌옷을 사는 것보다 아프리카에서 셔츠를 하나 만드는데 드는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된다고 말합니다.

브링크 회장은 “남아프리카에서 노조활동이 산업을 위축시키고 의류공장에서 많은 일자리를 잃게 하기 때문에 파업을 하지 못하도록 오래동안 노조와 싸워왔고,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말했습니다.

브라이언 브링크 회장이 우려하는 것은 직물과 의류산업에 대한 세계무역기구, WTO 의 모든 쿼타 시한이 오는 2005년 1월로 만료된다는 사실입니다. 개발도상국의 직물 수출업자들은 이미 중국에서 후퇴했으며, 브링크 회장은 이같은 추세가 2005년에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플로리젤 라이서 여사는 아프리카의 직물과 의복산업의 미래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습니다.

라이서 여사는 “중국과 다른 나라들은 관세를 내야 할 것이며, 의류제품과 함께 미국의 여러가지 직물제품의 수입에 따른 일부 관세는 5%에서 32%에 이르고 있다며 “아프리카 국가들은 관세 면제의 큰 폭을 계속 이용할 수 있는 한 수출국으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가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플로리젤 라이서 여사는 아프리카의 일부 국가들은 국제 시장에서 중국에게 시장을 잠식당하긴 하겠지만, 부쉬 행정부가 AGOA국가들과의 교역을 증진할 것이 확실하고 따라서 미국이 아프리카에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