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위대한 바이올린 연주자를 뛰어넘은 인간 '아이작 스턴'  - 2004-08-08


아이작 스턴은 위대한 바이올린 연주자 그 이상이었습니다. 그는 가장 존경받는 음악인 중 한명이었으며 국제적 문화 외교관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미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들의 예술 후원자이기도 했으며 선생이었고 또한 활동가였습니다.

아이작 스턴은 60년 이상 뛰어난 연주를 보여줬습니다. 그는 콘서트장 뿐만 아니라 음반 녹음을 통해서도 그의 연주를 보여줬습니다. 그는 거대 오케스타라 뿐 아니라 조그만 그룹과의 협연도 보여줬습니다.

아이작 스턴은 1920년 우크라이나에서 출생했습니다. 이듬해 그의 부모는 미국의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아이작이 여섯살때 피아노를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친구가 바이올린 연주하는 것을 들은 후 그는 바이올린 수업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후 그는 샌프란시스코 음악학교에서 음악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빠른 진전을 보였고 16살에는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했고 이듬해에는 뉴욕에서 많은 찬사를 받으며 연주했습니다.

이차 세계대전에는 수천의 미군들을 상대로 연주했습니다. 많은 이들에겐 이것은 그들의 첫 클래식 감상 기회였습니다. 종전 후, 그는 구 소련에서 연주한 최초의 미국 바이올인 연주자였습니다. 나중에, 그는 소련이 예술가들에게 다른 나라로 떠날 자유를 허락해 주지 않는 한 다시는 소련에서 연주를 다시 하지 않겠다고 선포했습니다.

스턴씨는 이스라엘과도 매우 강한 유대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어린 음악인들과 문화 조직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에서 많은 연주를 했고, 1991년 걸프 전쟁기간 동안에도 연주를 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작 스턴씨는 가장 바쁜 음악인 중 한명이었습니다. 일년에 100회 이상의 콘서트에서 연주했었고 가장 많은 음반녹음을 한 연주가 중 한명입니다.

뉴욕 카네기홀은 클래식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입니다. 세계적인 뮤지션들은 모두 여기서 연주합니다. 1996년 카네기홀을 부수고 새로운 사무실용 빌딩을 세울 계획이 있었습니다. 스턴씨는 시민들, 정치인, 예술가들을 모아 이 계획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이를 성공적으로 막아냈습니다. 그후 그는 카네기홀협회 대표가 되었습니다. 그는 40년간 그 자리를 맡았으며 최근에는 어린 뮤지션들에게 음악 연주를 가르쳤습니다.

아이작 스턴은 또한 예술적 발전과 자유를 주창했습니다. 미국립미술재단이 생겨났을때 그는 고문으로 활동했습니다. 이것은 미국의 예술을 후원하는 정부 기구입니다. 1979년 아이작 스턴은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는 중국의 음악인들과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그는 그들에게 서양 음악을 가르쳤습니다. 그의 방문은 다큐멘터리 영화로도 만들어졌습니다. “모택동에서 모짜르트까지: 중국을 방문한 아이작 스턴”. 이 영화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가장 우수한 다큐멘터리 영화상을 차지했습니다.

스턴씨는 여러 다른 연주자들의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그는 울프강 아마데우스 모짜르트의 연주를 가장 어렵게 생각했습니다. 1984년 아이작 스턴은 음악을 통한 미국 문화 공헌으로 케네디 센터 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음악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그의 생각을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음악이 사람들 모두의 삶을 향상시킨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음악은 문화적 삶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람은 빵뿐만 아니라 음악 또한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스턴씨는 다른 어린 클래식 연주자들을 후원했습니다. 바이올리니스트 이츠하크 펄먼, 핀카스 주커만, 첼리스트 요요마 그리고 피아니스트 예핌 브론프만이 대표적인 사람들입니다. 아이작 스턴은 81세를 일기로 2001년 숨졌습니다. 그는 20세기 음악에 지대한 공헌을 했읍니다. 그의 많은 음반 녹음으로 세상은 보다 더 풍요로워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