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쉬대통령, 국가 정보국장직 신설 촉구 - 2004-08-02


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은 9.11테러공격 진상조사위원회가 권고한 핵심적인 개혁 사항 가운데 하나인 국가 정보 국장 직 신설을 촉구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2일, 미국의 15개 정보 기관들을 감독할 그같은 직책의 신설을 의회에 요청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대통령의 의해 임명될 국가 정보 국장은 국내와 국외의 모든 정보 활동을 총괄하고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정보 자문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국가 정보 국장 직책이 백악관 외부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말하고, 정보 국장이 내각의 일부가 돼서는 안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또한 국가 반 테러 센터의 창설도 지지하면서, 대량 살상 무기를 감독하기 위해 그와 유사한 기구가 창설돼야 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이에앞서 미국 국토안보부는 국제 테러리스트 조직 알-카이다가 미국에 대한 공격계획을 꾸미고 있다는 미국 정보 관계관들의 경고에 따라 수도 워싱턴과 뉴욕 및 뉴저지주 일부 지역에서 테러위협 경보를 두 번째로 높은 등급인 오렌지로 높였습니다. 미 국토안보부의 톰 리지 장관 등 관계관들은 테러 경보등급이 높여진 해당 지역의 주민들에게 일상적인 생활을 지속하면서 경계심을 높이라고 촉구했습니다.

미 연방정부 당국은 이번 일부 지역의 테러경보를 높인 것과 관련해 잠재적 테러공격 목표로 뉴욕 증권거래소, 시티그룹 은행 본부, 워싱턴의 국제통화기금 본부, 뉴저지주 뉴와크의 프루덴셜 건물 등 다섯 곳을 지목했습니다.뉴욕시 당국은 상업용 트럭과 밴들이 뉴욕 시내 금융가로 연결되는 다리와 터널을 지나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뉴욕 증권시장에서는 테러위협 경보가 높여진 소식이 전해진 오전에 주가가 하락세를 나타냈으나 오후에 들어 대부분의 주가가 반등세로 돌아섰습니다. 다우죤스 산업평균과 스탠다드 앤 푸어 500은 오후에 약간의 오름세 속에 거래됐으며 나스닥은 전날 보다 3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죤 스노우 미 연방재무부 장관은 테러위협 경보가 높여졌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금융기관들이 정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