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경기과열 막기위해 조심스런 투자억제  - 2004-07-19


경제전문가들은 중국경제가 점차 하강국면에 접어들고 있지만, 정부가 경기 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는 지난 2분기중 9. 6%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최근의 공식 통계에서 나타났습니다. 이같은 수치는 지난 2004년 1분기중의 두자리 수 성장에 비하면 다소 감소한 비율입니다.

중국 정부는 현재 과열된 중국 경제를 연착륙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고도성장을 보이고 있는 알루미늄과 철강생산 부문과 자동차 산업에 대해 신규투자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홍콩에 있는 [모건 스탠리은행]의 경제전문가인 앤디 시에 씨는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수치를 그대로 믿을 수 없지만, 이같은 수치로 보아, 최소한 중국 정부의 계획이 목표로 한 부문에서만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현시점에서도 중국 경제는 여전히 아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점차 둔화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확실히 둔화됐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중국 경제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인플레이션입니다. 수요 증가로 인해 지난 1년동안 소비자 가격이 3% 내지 5% 상승했으며, 이같은 물가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식료품과 다른 생활필수품 가격의 상승은 곧바로 사회불안을 가져오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중국공산당에 심각한 우려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일부 경제 전문가들은 경기 진정은 물가 억제에 도움을 줄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지난 몇년 사이에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한 나라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고속성장은 과잉투자의 부작용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공장과 건물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었으며, 경제전문가들은 이것이 결국 공급과잉을 가져올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다른 경제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시에 씨도 이같은 공급과잉은 결국 가격폭락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인플레율이 매우 높지만, 과잉투자가 가격하락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결국 인플레는 진정될 것으로 믿습니다."

시에 씨는 좀 더 큰 문제는 경기 둔화에 일반적으로 수반되는 도산 기업의 증가라고 말합니다. 시에 씨는 최근 수년간 국영기업들의 건설프로젝트에 무분별하게 내준 악성 대출로 중국의 병약한 금융체제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경기과열을 피하기 위해 경제성장 속도를 조절하면서도 경기침체에 빠지지 않고 실업을 줄이려는 민감한 노선을 걷고 있습니다.

많은 경제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안전하게 경제를 연착륙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신규 일자리 창출에 필요한 기준선인 7% 이하로 성장률을 떨어뜨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같은 낙관론은 해외 자동차 제조사들과 첨단기술 회사들이 앞으로 수년간에 걸쳐 중국에 수십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을 갖고 있는데서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