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적 관광지로 주목 받는 미지의 땅, 몽골  - 2004-07-09


몽골은 세계인들에게 아직은 최고의 꿈의 휴가 여행지로 꼽히는 나라는 아니지만, 관광객이나 여행사들은 광대한 영토의 대부분이 전혀 개발되지 않은 몽골에 호감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또한 일부 사람들은 몽골이 방문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과연 어느 정도까지 변모돼야 하는지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몽골은 관광 산업 진흥을 위해 2003년을 몽골 방문의 해로 지정했었습니다. 그러나 몽골 국립 역사박물관의 아레운투야 부국장이 지적한 것처럼, 그같은 활동은 증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사스의 발병으로 전혀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지난 해에는 사스와 관련한 많은 문제점들이 있었다고 아레운투야 부국장은 말하면서 올해는 괜찮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스 파동이 진정되고 난 후, 몽골은 2004년을 몽골 발견의 해로 정했습니다. 그러나 몽골 관광청의 그같은 노력이 아니더라도 몽골은 몽골의 압도적인 풍경을 보기를 열망하고 13세기 동안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었던 몽골에 대해 배우기를 열망하는 관광객들을 유치하는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관광객은 아레운투야 부국장의 박물관이 위치하고 있는 수도 울란바트로에서 몽골 여행을 시작합니다. 많은 관광객들은 서사적이며 사람의 손을 타지 않은 몽골의 경치에 더욱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여행의 절정기인 여름 휴가기간 동안 눈 덮인 산들에 둘러싸인 광대한 초원 위에서 말들이 풀을 뜯어 먹는 모습을 보기 위해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몽골로 몰려 듭니다. 혹은 관광객들은 낙타들의 고향이며 세계에서 공룡 뼈 화석이 가장 집중된 지역 가운데 하나인 고비 사막의 열린 침묵 속으로 빠져들기도 합니다.

헤르첼 씨는 아침에 공룡 3마리의 화석이 발견된 곳에서 시작해 계곡 속의 얼음처럼 찬 물이 흐르는 강가를 거닐고, 모래 언덕 근처에서 하루 여행을 마무리 한 후 바로 그 곳에서 잠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몽골의 여행사들은 또한 이국풍의 활동들과 함께 모험을 즐기는 관광객들을 유치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 본사를 둔 관광 단체 코브스골 롯지 매니지먼트는 몽골의 사냥꾼들이 관광객들을 안내하면서 시베리아 붉은 늑대를 사냥하기 위해 금 독수리를 이용하는 겨울 매사냥 여행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브스골 롯지 매니지먼트의 켄트 매딘 씨는 서구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사라져 더 이상 찾을수 없는 때묻지 않은 아름다운 몽골의 황야를 자신의 회사는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맨디 씨는 미국인들은 몽골이 150년 전의 미국 몬태나 주 같다는 말을 듣고 있다면서, 담장도 없고 길도 없는 그 곳은 정말 매력적인 곳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맨디 씨는 막대한 관광 잠재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아직 개발되지 않은 몽골이 어려울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는 네팔 같은 나라들의 예를 따르는 것입니다. 네팔은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했지만, 그로 인해 환경과 지역 문화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런 방식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맨디 씨는 덧붙였습니다.

맨디 씨는 몽골 사람들이 국토와 문화를 보존하겠다고 선언하고 난 후, 몽골에서 전국 일주 고속 차량 경주같은 것을 하고 싶은 사람들은 다른 나라에 가서 그렇게 하라고 말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맨디 씨는 연간 관광객 숫자를 제한하는 히마라야 산맥의 소 왕국 부탄을 예를 들었습니다. 그같은 제한은 부탄에게 대량 관광에 의해 오염되지 않을 신비와 매력을 제공하는 한편, 또한 부탄정부에게는 자국에 입국하는 관광객들을 선별할 수 있는 재량권을 주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