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그리스, 하계 올림픽 기간중 불법 성매매 행위등 증가 우려 - 2004-07-02


금년 하계 올림픽경기가 개최되는 그리스에는 이 기간중 수십만명 관광객들이 몰려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올림픽 기간이 그리스에서 성매매등 불법적인 문란 행위를 증가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그리스에서는 일련의 극적인 사건들로서 성적인 노예로 잡혀있던 여성들이 목숨을 걸고 자유를 위한 탈출을 감행하다가 불구가 되는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그리스 북쪽에 위치한 소도시 살로니카에서는 스물두살 난 우끄라이나 출신 여성이 성노에로 붙잡혀 있던 3층 건물의 유리창을 통해 몸을 던져 심한 중상을 입은뒤 지금까지 고생하고 있습니다.

또 이보다 몇일 전에는 다른 두명의 여성들이 성노예로서의 생활에서 벗어나기위해 유리창을 통해 밖으로 몸을 날렸으나 이들중18살의 리투아니아 출신 여성은 척추를 다쳐 영구적인 불구자가 된 것으로 보입니 다. 이 사건들은 그리스에서 잔인한 성매매가 이뤄지고 있음을 극명하게 드러 내는 것이어서 오는8월 아데네에서 올림픽 경기가 개최되는 기간중의 예상되는 수요에 맞춰 매춘업자들이 보다 많은 여성들을 물색하고 있는 가운데 성매매와 관련된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를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리스 라조스 씨는 아데네의 판데온 대학교 범죄학 교수로 있으면서 이 문제에 관한 공공치안부서의 특별 자문역을 맡고 있습니다.

라조스 씨는 올림픽 때문에 그리스의 성매매 상황은 악화될 것 으로 확신하며 경찰당국도 유사한 추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라조스씨는 이어 대부분의 성매매 조직들이 2천 5백명 이상의 여성들을 그리스에 투입하려넌 시도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국제적인 많은 운동 선수들에게 있어 아데네 올림픽은 오랫동안 꿈꾸어 오던 올림픽 경기의 꿈을 실현할 절정을 이룰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수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동유럽과 구소련 공화국들의 젊은 여성들은 경제적 꿈을 쫓아 그리스로 몰려오고 있습니다.

동유럽의 가난한 나라들에서 남발되는 광고문에 유혹을 받는 이 여성들은 돈을 벌어 집으로 송금할수 있기를 바라면서 음식점 종업원이나 청소부로 일자리를 찾아 그리스로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이 일단 그리스에 도착하면 그 꿈은 악몽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스의 활동단체들에 의하면 약 천5백명의 여성들이 이미 이 나라에서 매춘을 하도록 강요당하고 있어 이들중 일부는 성노예로 방에 갇혀 매를 맞기도 하고 강간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 달중에 감옥 같은 건물의 창문에서 몸을 던진 3명의 여성들 같은 일부 여성들에게는 참기 어려운 삶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까지 그리스 정부는 미국이 인신매매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국가명단에 그리스 를 올려놓은 것을 너무 가볍게 여겼습니다. 그리스는 인신매매자들을 거의 단속하지도 않았고 피해를 본 여성들을 위한 단 몇개의 보호시설을 만드는 데 그쳤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최근에 와서 바뀌었습니다. 그리스 보안군은 최근에 매춘업을 위해 확보한 7만여명의 고객들에 대한 구체적 사항을 열거한 컴퓨터 파일을 압수하는등 여러개의 매춘 조직들을 일망 타진했습니다.

그리스는 이제 미국의 불명예스런 명단에 제외됐으나 활동가들은 아직 그리스 당국이 단속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제 이주기구는 그리스가 장거리 국경을 지켜야 하는 큰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올림픽을 위한 국경변의 경비는 강화 됐으나 국제이주기구는 그리스의 매춘산업에서 새로 수천명의 희생자들이 발생하더라도 그것을 막기란 여전히 어려운 일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일부 여성권리 옹호단체들이 그리스 성매매를 단속할 것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한 단체는 그 분야에 정부의 개입을 줄이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기간중 매춘이 더욱 성행하는 것은 비단 그리스에만 한정된 문제는 아닙니다. 같은 문제는 4년전 호주 시드니 올림픽에서도 지적됐었습니다 그러나 활동가들은 인신매매 업자들이 그리스로 끌어들일려는 수천 명의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올림픽 개최 전까지 그리스가 해야할 일은 아직 많이 남아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