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내 팬다곰  3분의 1이상이 여전히 위협받아' - WWF 팬다 보호국 국장 - 2004-06-23


중국 팬다곰의 수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으로 새로운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집계가 실제로 팬다곰의 두드러진 증가를 의미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 중국정부가 4년간에 걸쳐 실시한 팬다곰 조사 결과 그 수는 지난 1988년 마지막 조사했을 당시의 만 천마리보다 40퍼센트 증가한 약 만 6천마리로 집계됐습니다. 팬다곰은 또 이전에는 서식하지 않는 곳이라고 여겼던 지역에서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중국 산림 당국은 이번 결과는 정부의 팬다곰 보호 정책이 실효를 거두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정부의 이번 팬다곰 조사를 재정적, 기술적으로 지원했던 환경 보호 단체, 세계 야생 생물 보호 기금, WWF 는 더 많은 수가 나타난 까닭은 지난번 조사때보다 더 정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WWF 팬다 보호국의 캐런 바라고나 국장은 “지난 번 조사 이래 벌목으로 인해 상당량의 팬다곰 서식지가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조사때까지 팬다곰의 수가 그렇게 두드러지게 증가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지난번 조사는 낮게 추정한 것이고 이번 조사는 가장 발달한 컴퓨터 기술과 첨단 위성기술을 이용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난번 조사때는 이런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고 말했습니다.

팬다곰 집계방식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실시됐습니다. 170명이상이 중국의 세 지방에 있는 험준한 산악지역에서 팬다곰을 관찰했습니다. 그러나 팬다곰 조사관들은 사상 처음으로 전세계 위성망에 연결돼 불과 몇미터 거리안에 있는 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휴대용 송신기를 이용했습니다. 이 송신기는 또 매우 정확하게 팬다곰의 분포구역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번 조사는 오래도록 계속되어왔던 중국 팬다곰의 감소 현상이 최소한 멈췄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바라고나씨는 그러나 새로운 조사는 팬다곰의 3분의 1가량이 보호구역에 살고 있지 않으며, 사람의 침입으로 위협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연 보호구역내에서 팬다곰에게 중요한 지역이 여전히 보호되지 않고 있습니다 . 이는 새로운 자연 보호 구역을 만들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또, 팬다곰 서식지를 복구하고, 격리된 팬다곰들이 다시 연결되도록 어느곳에 나무를 심고 숲을 만들어야 할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중국정부의 개발 추진으로 팬다곰들은 여전히 위험한 상태에 있습니다. 우리는 팬다곰들의 서식처가 경제 개발로 인해 더 침해받기 전에 보호구역에 살고 있지 않는 3분의 1가량의 팬다곰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보호할 방법을 찾기원합니다. “

다행히도 팬다곰이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대나무는 숲에서 쉽게 자랄수 있기 때문에 다시 나무를 심는 것은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바라고나씨는 이는 팬다가 생존을 위해 오래된 나무숲에서 사라질 필요가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팬다곰은 새끼를 갖는데 필요한 그러한 곳을 분명히 좋아합니다. 팬다곰들은 오래된 숲에 굴을 만들기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팬다곰이 먹는 대나무는 전에 벌목된 산림에서 빠르게 다시 자라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림 조성 노력은 짧은 시간내에 할 수 있는 비교적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세계 야생 생물 보호기금은 이번 팬다곰 조사결과는 인간의 필요와 자연의 보호는 균형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중국의 미래를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