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데네, 하계올림픽 준비로 환경상 손실 가져와 - 2004-06-22


아데네에서 열리는 금년 하계 올림픽 대회를 앞두고 그리스당국은 서둘러서 안전문제와 제 시간에 경기장들을 완비하는 문제에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판가들은 그런 노력 속에 환경상의 손실이 막대 하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아데네 올림픽의 준비상황을 계기로 본 환경상의 손실이 어떤 것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아데네 올림픽 준비는 완벽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데네시 외곽으로 뒤로는 마라톤으로 불리는 평원을 배경으로 삼아 그곳에서 불과 몇 미터 떨어진 곳에는 바다가 펼쳐지고 있고 바로 이곳에서는 이번 여름 올림픽 조정 경기 선수들이 경기를 벌이게 됩니다.

경기장은 분명 세계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에게 만족스러운 경기장은 아닙니다. 환경보호 운동가들은 조정경기장이 만들어진 아데네시 동북쪽 해안선은 지극히 귀한 동물 서식지로서 그리스 정부가 이 서식지를 부분적으로 파괴했다고 항의하고 있습니다. 환경 보호론자들의 항의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미국의소리 VOA 기자가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한 곧 발표될 보고서에서 세계 자연 야생물 기금은 지난 1997년 그리스가 올림픽 개최권을 따내는 데 기여한 많은 환경상의 약속들을 어겼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그 때의 약속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염된 도시들 가운데 하나로 아데네 시가 지닌 이미지를 반대로 바꾸어 놓으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세계인들은 이제 매연으로 질식될 만큼 광폭스러운 자동차로 가득찬 수도 아데네시 대신에 환경 친화적인 물질들로 조성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로 추진되는 아데네인들의 올림픽을 보게 될 것입니다. 세계 자연 야생물기금 보존담당 매니저인 데오도타 난트소우 씨는 현재 아데네 경기장에 실현된 것은 당초의 약속과는 매우 다른 것이라고 지적했 습니다.

난트소우 씨는 당시의 약속들은 환상적이고 특히 건축 부문에서는 일련의 여러 방안들을 내놓았었다고 지적하고 사용될 물질들도 플라스틱 같은 종류의 것들이 아니라 태양열 같은 환경 친화적인 물질들이 이용될 것으로 되어 있었으나 그런 점들은 찾아볼 수도 없게 됐다고 밝히고 이제 세계인들은 환경적인 분야와 관련한 아테네의 전체적인 평가는 부정적이라는 사실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데네에서 경기장이 들어설 장소들을 물색하는 일은 그리스의 수도 주변에 펼쳐진 도시 지역중 특히 아름다운 녹색 지역들이 제일 먼저 지목 됨으로서 가장 큰 반발을 샀습니다. 세계 자연야생물 기금은 올림픽 대회를 예정대로 치르려는 노력을 서둘러 추진하면서 환경상의 쟁점들을 제쳐 놓는 바람에 물을 데우는데 태양열을 사용하기로 하던 기본적인 대책들 까지도 묵살됐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야생물 기금의 보고서는 자연환경 보호를 위해 녹색 게임을 장려하겠다는 전반적인 올림픽 운동의 공약에도 의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난트소우 씨는 공식적으로 현대 올림픽 정신의 주요 기둥이 되는 환경보호 정신은 이제 구태의연한 무화과 나무 잎사귀 하나를 보여주는 것에 불과 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난트소우 씨는 아데네 주민들에 대해서만 슬퍼하고 화가 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 보호에서 이른바 3번째 기둥이 될 올림픽 정신이 그토록 취약 하고 깨지기 쉬운 유리 같다는데 분노를 금할수 없다면서 이것이 올림픽 경기에 대한 다른 이미지를 홍보하려는 것 뿐인데도 이들은 모두 상관이 없다는 식으로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아데네 올림픽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은 환경단체의 비판가들이 제기하는 일부 비판을 반박하면서 자신들은 환경단체 그린피스 그리고 유럽 위원회 측과 협력하면서 조정경기장의 서식지를 보존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관계자들은 또 수천종의 나무들을 심게됨으로서 사격장이나 마라톤 코스 등의 주변에도 지금까지 벌거 벗은 지역들을 품위있게 보이게 할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데네 올림픽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은 환경상의 공약들 가운데 일부가 이행되지 않아 올림픽 경기가 기대했던 대로 녹색의 그린 게임이 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은 시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 자연야생물 기금의 보고서는 아데네 올림픽 경기를 나쁘게만 평가하지는 않았습니다. 공약들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비판가들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환경상의 일부 약속들은 지켜졌고 특히 이 도시의 표면이 정화되면서 일반 교통 수단의 대폭적인 개선이 이뤄졌는가 하면 시민들이 걸어다니는 아데네 시 일부 지역의 도보 환경 또한 세계야생물 기금의 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