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농토 사막화 방지 유엔 헌장채택  10주년' ,  국제적 관심촉구' - 유엔  - 2004-06-18


유엔은 이번 주 독일 본에서 농토의 사막화 방지를 위한 국제 캠페인 시작, 10주년 기념행사를 갖고 있습니다. 사막화란 한때 유용했던 토지의 지질이 황폐화됨으로써 식량안보를 위협하고 인도주의적 경제적 위기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세계 인구의 5분의 1이 사막화의 영향으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생산적인 토지의 명백한 지질 저하로 정의되는 사막화 현상은 현재 세계 도처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문가들은 지구 표면의 3분의 1이 사막화로 위협을 받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는 지구전체중 약 40억 헥타르 이상의 면적이 황폐화되고 있음을 말합니다. 세계적인 농토의 사막화를 막기 위한 유엔 헌장채택 10주년을 맞아 유엔과 산하 기구들은 지구의 사막화문제에 국제사회의 관심을 적극 촉구하고 있습니다. 나미비아의 사막연구재단의 매리 실리 이사장은 “사막화란 단순히 사막면적이 확대되는 것 뿐만 아니라, 토질의 저하를 의미한다고 강조합니다.

기후 변화로 악화된 희소자원을 너무 많은 사람들이 공유해야 하는데 따른 결과”라고 지적하고 “사막화는 토양의 생산능력을 저하시키고, 곡물과 동물들이 먹을 목초가 줄어들고, 나무와 이용가능한 숲이 감소하며,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깨끗한 물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막화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인구가 늘어나면 그만큼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고 실리씨는 말합니다.

현재 사막화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은 아시아지역과, 라틴 아메리카, 북미와 지중해 지역입니다. 하지만, 환경문제 집필가인 윌마 케펠(Wilma Keppel) 씨와 같은 환경보호 전문가들은 이것이 단순히 국지적인 문제가 아니라 세계적인 문제라고 말합니다.

케펠씨는 “사막화는 여러가지 값비싼 사회적 파괴와 전쟁 같은 재앙을 초래하는가 하면, 지구환경에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우려합니다. 사막화와 관련되었으면서도 강우량이 보다 많기 때문에 표면에 잘 들어나지 않는 농토의 파손과 사막화로 타격받고 있는 사람들이 10억명에 이르고 있다면서 사실상,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어떤 형태로건 사막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 모두는 농토의 손상으로 인해 값비싼 댓가를 지불하고 있으며, 또한 보다 건조한 환경에서 사막화를 초래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살충제와 제초제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점점 더 노출되고 있다”고 카펠씨는 말했습니다.

유엔은 농토의 사막화현상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경작가능한 토지가 점점 더 줄어들고 있어, 특히 빈곤한 시골지역에서 식량안보를 위협하고 있으며, 인도주의적, 경제적 위기를 촉발시킨다고 경고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