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한미군 병력 4천명, 곧 이라크로 파견될듯.. - 2004-05-19


한국주둔 미군병력의 일부를 이라크로 재배치할 계획을 미국정부가 한국정부에 통보했다고 한국관리들이 밝혔습니다.

한국 외교 통상부의 [김 숙] 북미 국장은 이라크 국내상황이 악화되고 있어 미국 정부가 주한 미군병력의 일부를 이라크에 재배치할 계획임을 한국정부에 알려왔다고 17일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김 국장은 한-미 양국이 주한 미군 차출 규모와 시기등을 포함한 세부사항에 관해 초기 단계 논의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백 만여명의 군병력을 지닌 북한에 맞선 전쟁 억지력의 일환으로 약 4만명의 미군을 한국에 주둔시키고 있습니다. 만 4천명으로 이루어진 주한 미군 제2 보병 사단은 휴전선에 가장 가깝게 주둔해 있으며, 이들 가운데 일부가 이라크로 파병될 미군 병력에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한 미군 관계자들과 미 국방부 관리들은 이 문제에 관해 언급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언론보도들은 약 4천명의 주한 미군병력의 이라크파견은 앞으로 몇 주일 안에 시작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3천명의 군 병력을 이라크로 파견할 예정입니다. 한국군의 이라크 파병안은 파병지에 대한 미국과 한국간의 의견차로 인해 지난 달 연기됐습니다. 한국은 이미 수백명의 군 기술자들과 의료단을 이라크에 파병했습니다.

한국의 많은 국회의원들과 많은 한국인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국군 파병안을 재검토 하기 원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방 분석가들은 이번 미국의 움직임이 주한 미군 규모를 영구 축소하기 위한 장기 계획의 첫 단계일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김 숙 외교통상부 북미 국장은 이라크로 차출되는 주한 미군병력이 이라크에서의 임무를 완료한후 한국으로 재 귀환할런지 여부를 추측하는 것은 시기 상조라고 말했습니다.

미군은 최근 일본에 주둔하고 있던 제 3 해병 원정군을 이라크로 파병했습니다. 주일미군 대변인은 현 시점에서 주일 미군병력의 추가 파병에 관해서는 더이상의 발표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이라크에는 십3만5천명의 미군병력이 주둔해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은 17일, 미국 주도의 테러리즘 분쇄 작전을 돕기 위해 두척의 구축함을 아라비아 해에 파견했습니다. 이 구축함들은 현지에 가 있는 다른 두 함정들과 교체될 예정입니다. 또한 17일에는 백 여명의 일본 자위대가 3개월간의 이라크 임무를 마친 후 일본으로 귀국했습니다.

한편, 한국 정부가 이라크 북부지역에 수 천명의 국군을 파병하기 위한 계획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국 외교 통상부의 김숙 북미국장은 3천6백명의 한국군병력의 이라크 파병에 앞서 준비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 당초 지난 달 이라크 북부 키르쿠크에 군병력을 파견할 예정이었지만 현지의 안보상황에 대한 우려로 인해 파병일자가 연기되었습니다. 그 대신, 한국은 이라크 북부 쿠르드족 거주지인 이르빌로 군대를 파병할 것이라고 이달 초 밝혔습니다. 한국 군 의료단과 기술자 600명이 이미 이라크 남부지역에서 이라크 재건작업을 돕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