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감옥내 인간 행태상 학대행위 불가피' -미군 이라크 포로 학대 분석 심리학자들 - 2004-05-16


이라크에서 미군에 의한 포로학대 사실이 밝혀지면서 흔히 떠오르는 것은 보통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그렇게 비인간적으로 취급할 수 있느냐 하는 의문입니다. 이같은 의문에 대해 일부 심리학 전문가들은 감옥내 인간의 행태상으로 볼때 그와같은 학대행위가 발생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말합니다. 포로와 감시자의 행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결과에 관해 알아봅니다.

*********************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 크루스 주립대학교의 크레이그 헤니 심리학 교수는 미군의 이라크 포로학대 사진을 처음 보았을때 충격을 받기는 했지만 뜻밖의 일로 여기지는 않았다고 말합니다. 크레이그 헤니 교수는 대학의 실험을 통해 그와같은 학대행위가 벌어지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 나의 반응은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을 수 있겠느냐 였습니다. 감옥 환경에서 갖추어져야 할 모든 예방조치들이 이라크 형무소 안에서 적절히 시행되지 않고 있었다면 사진에 드러난 것과 같은 끔찍스러운 포로학대 행위가 벌어지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었습니다. ”

크레이그 헤니 교수는 1971년에 산타 크루스 대학에서 감옥내 인간의 행태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스탠포드 실험을 실시한 연구진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헤니 교수 등 연구진은 학교 지하실에 모의 감방을 만들어 놓고 감혀진 자와 감시자의 행태를 관찰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수감자가 되기를 자원한 학생들과 감시자를 자원한 학생들을 모의 감방에 투입해 본 결과 두 그룹의 학생들 가운데 감시자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대번에 가학적이고 학대적인 행동을 보였다고 크레이그 헤니 교수는 말합니다. 당시 감시자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너무나도 빨리 그런 행동을 보였기 때문에 2주일로 잡았던 실험 일정을 6일 만에 중단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스탠포드 실험에서 감시자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수감자인 학생들의 머리에 두건을 씌우고 강제로 그들을 벌거벗게 했었다고 크레이크 헤니 교수는 실험에서 나타났던 상황을 설명합니다. 그 실험에서 나타난 감시자의 행태는 이번에 바그다드의 아부 그라이브 수용소에서 일어난 것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그 사진은 당시 실험 상황을 바로 재현한 것 같았습니다. 33년 전에 우리가 실시한 실험때 찍어둔 사진들을 미군의 이라크 포로학대 사진들과 나란히 놓고 보면 사진들은 충격적일 정도로 유사합니다. ”

한편,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스의 잔학행위가 드러난후 사람의 가학적이고 학대적인 행동이 상부당국과의 협의가 있을 경우에 나타내는 양상은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1961년에 미국 예일 대학교의 스탠리 밀그램 연구진의 실험중 의사역 담당자가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의자에 묶여있는 사람에게 가짜로 전기충격을 차츰 높이도록 해본 결과 가짜 전기충격을 진짜인 것으로 생각한 나머지 60 퍼센트 이상이 의사의 가짜 충격강화 지시에 그대로 따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레이그 헤니 교수는 그와같은 실험결과들은 그런 조건하에서 사람이 얼마나 혐오스러운 행동을 하게 되는가에 관한 불쾌한 진실을 나타냈다고 말합니다.

“ 이같은 실험에서 한 가지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악한 행동이나 때로는 흉악한 행동이 반드시 악하고 흉악한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한편, 미국 육군의 심문관이었던 마이크 리츠씨는 아부 그라이브 같은 수용소엔 감시병들이 도덕적 지침을 상실하는 것을 막기위해 심리학 전문가들이 상주하도록 돼 있다고 말합니다.

“ 미국 육군 훈련과정에는 S-E-R-E 교육이 있습니다. 생존, 저항, 탈출 훈련을 뜻하는 S-E-R-E 교육에는 심리학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S-E-R-E 교육의 심리학 전문가는 포로가 됐을때 겪게 되는 경험에 관해서만 아니라 훈련병들 가운데 포로 감시역할 담당자들이 막강한 권한과 권위를 지니는 것으로 착각하는 심리상태에 빠지는 것을 억제하는 일에도 관여합니다.”

산타 크루스 대학교의 크레이그 헤니 교수는 군인들의 전투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적군을 비인간화, 악마화하는 전투환경 속에선 학대적인 행동이 더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