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태국 정부, 폭력 사건 배후에 회교단체 존재 가능성 시사..  - 2004-05-03


대부분 주민이 회교도인 태국 남부지역에서 수개월간에 걸쳐 벌어진 폭력적인 공격들이 아직 미해결 사건으로 남아있지만, 새로운 단서들이 하나 둘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백여명의 사망자를 낸 지난 28일의 살인적인 충돌 이후 경찰은 일부 민병대들을 체포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폭력의 배후에 회교 운동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러나 마약 밀수업자와 불량배, 테러리스트들도 여전히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파타니 연합해방기구], PULO라는 이름의 한 웹사이트는 여행자들이 태국의 회교도들이 거주하는 남부에 들어가면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호주와 미국은 자국 시민들에게 이 지역을 여행할 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으며, 태국 관광당국의 관리들은 관광객 감소로 경기가 단기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8일, 태국 남부에서는 민병대와 태국 보안군간의 충돌로 백여명이 살해됐습니다. 경찰은 민병대들이 경찰과 군 초소를 공격할 때 회교 구호를 외쳤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28일의 충돌과 지난 1월 이후의 폭력들이 조직화된 조직의 소행인지 아닌지에 관해서는 얘기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태국의 탁신 시나와트라 총리는 남부의 민병대들은 마약 밀매업자, 부패한 정치인등과 연계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공보건장관은 일부 저항분자들의 혈액에서 각성제인 메담페타민과 그외 불법 마약 물질이 발견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구금돼 있는 태국의 한 회교 성직자는 30일의 정부 성명을 반박했습니다. 수갑을 찬 채 경찰에 호송되어온 그 혐의자는 기자들에게 민병대들은 분리된 회교 국가의 건설을 위해 싸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남부 태국의 회교 지도자가 민병대의 행동 목적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호주국립대학의 동남아시아 회교분리주의운동 전문가인 론 메이 교수는 태국의 회교운동은 부분적으로 국내에서 자생적으로 생겼지만, 아마도 [제마 이슬라미야] 같은 국제테러조직의 지원을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메이 교수는 “제마 이슬라미야와 다른 테러조직들이 개입돼 있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으며, 군대가 이 지역에 들어가면 충돌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태국의 출라롱콘대학 안보및 국제학연구소의 파니탄 와카나야곤 교수는 남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폭력적인 공격과 관련해서 세 그룹이 있다고 말합니다.

파니탄 교수는 “물론 첫번째 그룹은 남부에서 근본주의자및 과격주의자의 운동에 개입하며 훈련 캠프를 운영하고 있는 개인들이며, 두번째 그룹은 조직화된 범죄집단의 지도자들이며, 세번째 그룹은 국회의원과 핵심 정치인들과 연결된 고위급 관리들로 이중 일부는 체포됐다.”고 말했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최근에 여행객들에게 경고를 보냈던 [파타니 연합해방기구]는 과거 1970년대에 가장 강력했습니다. 회교 분리주의 운동은 현재 2만여명의 전사들을 갖고 있으며, 불교도가 다수인 태국에서 분리 독립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론 메이 교수는 이 운동은 80년대와 90년대에 쇠퇴했다고 말합니다. 메이 교수는 “최근 이 지역에서 민병대들의 활동이 늘어나면서 문화적인 격리감이 다시 나타나고 있다”고 말합니다.

최근 남부 태국에서 일어난 폭력은 순수한 종교적 인종적 폭동 같기도 하고, 회교 광신자를 가장한 범죄 행위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실제 상황은 두가지 모두 다 일 것이라고 말합니다.

한편 태국 정부는 그 폭력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남부 태국의 파타니대학의 페라요트 라히물라 교수는 태국 정부가 그 대책을 세우지 못할 경우 더 큰 공포와 불안정이 야기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페라요트 교수는 “이 폭력의 배후를 밝혀내고 분리주의자들이나 다른 집단의 소행인지를 밝혀내는 것은 정부의 몫이며, 이에 대해 명백한 증거를 찾아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한편 인권단체들과 이웃나라인 말레이시아는 태국이 먼저 발포하고 나중에 조사를 하는데 대해 비난했습니다.그들은 태국군과 경찰은 3개월여 전에 이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한 후 남부지역의 폭동을 진압하기 위해 무력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