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동서양의 서로 다른 기법을 조화시키는 중국계 미국인 화가 - 타이루스 웡  - 2004-04-25


미국서부, 캘리포니아주에 거주하는 화가 타이루스 웡 씨는 그림과 도자기에 동서양의 서로 다른 기법을 조화시키고 있습니다. 올해 아흔 세살의 고령인 웡 씨는 미술가로서 오랜 경력을 갖고 있으며 아직도 연을 디자인하고 날리면서 열정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VOA 기자가 로스엔젤레스에서 다음과 같은 보도를 보내왔습니다.

******************

매달 네번째 토요일 산타 모니카 해변에서는 새로이 제작한 연을 시험하는 웡씨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웡씨는 지네처럼 생긴 27미터 자리 대형 연을 날리고 있습니다. 제일 큰 연은 아니지만, 이 정도 바람에는 아주 잘 날아 오르기 때문에 한번 날려 보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웡씨는 연은 그림이나 조각같은 하나의 예술형태이지만 이 예술품은 미술가에게 어떤 성취감을 안겨주면서 공중에 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중국계 미국인으로서 웡씨는 바람에 나는 이 예술작품에 남다른 애정을 느끼고 있습니다. 연은 오래전 중국인들에 의해 발명되었다는 웡씨의 지적입니다.

중국 남부 광둥성에서 태어난 타이루스 웡씨는 아홉살 나던 1919년에 아버지를 따라 미국으로 왔습니다. 그는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오티스 미술대학]에서 장학금을 받았고, [디즈니 앤드 원너 브러더스] 영화 스튜디오에서 미술가로 일했습니다. 그의 풍부한 사상력을 자아내는 장면은 장편 애니메이션 [뱀비]의 토대가 됐습니다.

그는 또한 감독들을 위해 영상의 기초를 수립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스케치인 스토리보드를 그렸습니다. 유명한 저자이며 웡씨의 친구인 리사 씨 여사는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중국계 미국인 미술관]에 소장된 타이루스 웡씨의 회고작품을 수집하도록 도왔습니다. 씨 여사는 타이루스 웡씨가 1930년대에 로스앤젤레스에서 활동했던 중국계와 일본계 미국인들과 일부 코카사스계 미국인들로 이루어진 일단의 화가들의 일원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동양의 색감과 원근화법과 주제문제에 관해 서로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또한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조화를 이루며 서구적인 기법과 서구적인 색깔과 서구적인 원근화법을 이용하면서 서로 영향을 줄수 있었다고 씨여사는 말합니다. 타이루스 웡씨는 학생 때 지역 도서관에서 발견한 1천여년 전 중국 송왕조의 그림들에서 큰 영감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인들은 위대한 문화 전통을 갖고 있다면서 웡씨는 학교가 파한뒤 집에 돌아가는 도중에 도서관에 들러 중국의 옛그림들을 감상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중국 송왕조 때 매우 훌륭한 작품들이 나왔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서 웡씨는 동양과 서양을 조화시키려고 했다고 말합니다. 씨 여사는 웡씽의 그림은 동양적인 화법과 선과 색깔이 스며있는 가운데 서양의 주제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웡씨는 많은 아시아적인 주제의 크리스마스 카드를 [홀마크]와 다른 업체들에 납품했습니다. 일종의 아시아적인 주제를 담은 크리스마스 카드를 홀마크에서 보았다면, 그것은 대개웡씨의 작품입니다.

웡씨가 그린 어떤 크리스마스 카드는 백만장이나 팔리기도 했습니다. 소냐 마크 미술관 부관장은 웡씨의 작품 주제가 중국의 풍경화로부터 서부영화의 카우보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고 말합니다.

마크 부관장은 웡씨가 로스앤젤레스 차이나타운의 역사 가운데 상당 부분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그의 그림과 마찬가지로 그의 살아온 얘기는 감동적이라고 덧붙입니다. 미국이민 초기에 웡씨는 당시 중국인의 이민을 제한하는 미국법과 다른 인종차별로 인해 많은 고통을 당했습니다.

타이루스에 관해 감동을 받고 또 흥미를 끄는 것은 지금까지 살아온 얘기를 할 때, 그 어려운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별로 마음의 상처를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하기 때문이고 또 웡씨가 다른 사람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바로 그런 특성때문이라고 마크 씨는 말합니다.

산타 모니카 해변에서 타이루스 웡씨가 연들을 펼쳐 하늘에 날리고 많은 구경꾼들이모여드는 광경에서 웡씨의 경이로운 단면은 두드러집니다. 중국계 미국인 미술가, 타리러스 웡씨의 회고작품전은 오는 6월 18일까지 로스앤젤레스 차이나타운에 있는 [중국계 미국인 박물관]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