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 경제]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그린스팬 의장 금리인상 가능성 시사 - 2004-04-24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의 그린스팬 의장은 미국경제가 견실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현상이 엿보이면 필요한 만큼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린스팬 의장은 의회에 출석해 경제상황에 대해 증언하는 가운데 오랫동안 낮은 금리를 유지했더라도 폭넓은 인플레 압박은 형성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인플레이션을 낮은 수준에서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의 조치를 취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회 양원 합동경제위원회에서 증언한 그린스팬의장은 금리 인상에 인내를 가질 것이라는 지난 3월의 증언내용과는 달리 이번에는 금리 인상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음으로서 주식시장을 긴장시키고 있으며 주식시장의 약세가 초래되고 있습니다.

-----

중국은 컴퓨터의 무선 첨단기술을 통제하는 자체의 기준을 외국의 모든 제품들에게 적용하려던 계획을 포기하기로 동의했습니다.

중국정부는 무선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암호의 표준화를 외국의 모든 제품에도 적용시켜 오는 6월 1일부터 시행하려던 계획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이같은 입장표명은 세계의 다른 지역들이 취하는 관행에 동참할 것에 동의한 것으로서 지금까지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등 미국의 대형 첨단기술업체들은 중국의 그러한 조치는 불공정한 무역장벽이 될 것이라며 반대해왔습니다.

-----

중국은 국내에서 미국 상품들에 대한 해적행위를 단속하고 수입 상품들에 대한 장벽을 낮추기로 동의했습니다.

미국을 방문한 중국 무역대표단은 도널드 에반스 상무장관과 로버트 조엘릭 통상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의 지적자산 침해를 현저하게 줄이겠다는 계획을 제시하고 그같은 노력을 기울일 것에 동의했습니다.

지난해 미국의 한 업체가 추계한 데 따르면 미국산 시디와 영화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불법 복사등 중국의 해적행위로 인해 미국은 지난해에 약 26억달러의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한국은 환자와의 분규를 빚었다는 이유로 한국 기업체가 수출하는 혈장관련 장비의 수입을 금지시킨 일본의 결정에 항의를 제기했습니다.

한국정부는 22일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통상부로 초치하고 한국의 삼성사 제품에 대한 일본의 이같은 수입금지조치를 논의한뒤 이 금지조치를 재고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일본 관세청 관리들은 한국 삼성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일본의 후이 잇츠 사가 삼성제품의 수입을 금지하라고 요청한지 2주일 만에 그같은 금지조치를 내렸습니다.

------

한국의 한 개스회사가 북한의 한 공단지역에 액화된 석유개스를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이완 회사는 21일 북한의 개성공단에 매년 적어도 백톤 가량의 액화개스를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완사 대변인은 이 개스가 취사용과 난방용으로 사용될 것이라며 유조차량으로 공단에 수송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토지공사에 의해 개발되는 개성 공업단지는 남한의 기업체들을 이곳에 유치해 값싼 북한 노동력을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한국은 세계 최대의 조선국가가 됐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한국 외교통상부는 신규 선박을 제조하기 위한 2003년도 전세계 주문량 가운데 한국이 약 44%를 차지했다고 말했습니다.

2001년과 2002년에 최대 조선국가였던 일본은 지난해에 36% 의 수주량으로 2위로 밀려났습니다. 중국은 13%로 3위를 차지했습니 다.

-----

세계은행은 인도네시아의 경제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 나라가 수출과 투자면에서 피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세계은행은 인도네시아가 국제적인 강력한 경기회복세와 낮은 금리에 힘입어 금년에는 적어도 4%의 경제성장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세계은행은 인도네시아가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 투자와 수출이 부진한 편이라고 밝히고 두가지 부문에 대한 많은 고무적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