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팔루자 사건으로 이라크 파병요청하는 미국 입장 난관 [미국신문 헤드라인 04-02-04] - 2004-04-02


이 싸이트에서는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미국 주요 신문의 1면 기사들과 한국 관련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고 있습니다.

4월 2일 금요일 신문입니다.
뉴욕 타임즈:

최근 이라크 팔루자에서 미국 민간인 4명이 잔인하게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현지 주민들 대부분이 자부심을 갖고 있는 한편으로 일부 주민들은 수치심을 느끼고 있다는 반응을 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이 스페인과 다른 나라에 이라크 주둔군을 철수하지 말도록 설득하고 인도나 파키스탄 등에 군대를 파병하도록 설득하는 미국의 노력을 더욱 어렵게 만듦으로써 전반적인 이라크 재건 노력에 해를 끼칠 수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스페인의 수사관들이 지난달 스페인 마드리드 열차 테러 공격 사건의 주모자는 튜니지아 인이라고 신원을 밝히고 담당 판사가 그를 비롯한 모로코인 5명에 대해 살인 혐의로 체포 영장을 발부했다는 보도와 이라크를 비롯한 내전 지역들에서 미국 사설 경비 업체 직원들의 채용이 늘어나면서 이들이 큰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는 분석 기사도 볼 수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워싱턴 디시 상하수도 당국이 시 주민들에게 식수에 고도의 납성분이 들어있음을 적절하게 통고하지 않은데다 공중 위생을 충분히 보호하지 않음으로써 연방법을 위반한 것으로 미 환경보호청이 1일 밝혔다는 소식이 크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관리들이 최근 이라크 팔루자에서 미국 민간인 4명의 살해 사건에 책임있는 자들을 색출할 것이라고 다짐하면서 미국 주도의 점령군에 대한 일부 폭력 사태 배후에는 단순히 회교 과격분자들이 아닌 이라크 일반인들이 있다는 점을 인정한데 관한 보도가 실려있습니다.

美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추정되는 존 케리 상원의원 선거 진영이 올해 첫 석달 동안에 4천 3백만달러의 선거 자금을 조성함으로써 민주당 기록을 경신했다는 내용, 과거 서로 상쟁 관계에 있던 팔레스타인 과격 단체들이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위해 점차 서로 단합된 양상을 보임으로써 이를 막기위한 이스라엘의 노력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는 소식 등을 다루었습니다.

또한 노인들은 투표 안해도 된다는 폄하 벌언으로 곤혹을 치루고 있는 한국 열린 우리당의 정동영 의장이 이에 대해 사과했다는 내용을 에이피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클

이 신문도 역시 팔루자에서의 미국 민간인 살해 사건과 관련해 미국 관리들이 책임자를 반드시 색출해 처벌할 것이라고 다짐했다는 소식과 함께 이라크 성직자들이 팔루자에서의 잔인한 공격을 규탄하기로 다짐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아 공화국이 치료한번 받지 못한채 죽음을 앞둔 에이즈 환자들에게 5년에 걸쳐 무료 에이즈 치료약을 배포할 계획을 지난해 승인한 이후 십여 개의 공립 병원 에이즈 환자들이 처음으로 무료 에이즈 치료약을 받게 됐다는 보도와 함께 텍사스주 보건 관리들이 주내 조류 독감이 종식됐다고 선포한 소식 등이 실렸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미국이 이라크 팔루자에서 미국 민간인 4명을 살해한 자들을 색출할 것이라고 다짐한데 관한 소식과 5개 나라에서의 급습작전에서 미국인들과 터키인들에 대한 치명적인 일련의 폭탄 공격이나 총격을 자행한 것으로 비난 받고 있는 터키 과격 단체를 지원했거나 이 단체에 소속된 용의자 50명이 검거된 데 관한 보도를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에게 아편 재배를 막기 위한 더 많은 노력을 펼치도록 미국이 촉구한데 관한 소식, 가자지구내 유대인 정착촌을 일방적으로 철수시키려는 아리엘 샤론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을 갖기 위해 미국 고위 외교관 3명이 예루살렘으로 복귀한데 관한 보도가 있습니다.

세계 단신란에는 한국이 3천 6백명 가량의 병력을 이라크 북부 쿠르드족 자치 지역에 파견하기로 군당국이 밝혔다는 내용의 기사가 에이피 통신을 인용해 짤막하게 보도됐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폴 브레머 이라크 미 군정 최고행정관이 팔루자에서의 미국 민간인 사체 훼손 사건을 강력히 비난하면서 관련자들은 반드시 처벌될 것이라고 밝힌데 관한 내용과 미국 민주당의 재정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는 소식, 25년전 미국의 원자력 발전 사상 최악의 스리마일 섬 원자력 발전소 사고 발생 이후 시카고에 본사가 있는 엑셀론 사를 포함한 에너지 회사들로 구성된 한 컨소시움이 국내 첫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위한 토대를 마련 중이라는 소식이 실렸습니다.

또한 팔레스타인의 야쎄르 아라파트 자치 정부 수반과 레바논의 게릴라 두목인 하싼 나스랄라가 암살 표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스라엘의 아리엘 샤론 총리가 2일 공개된 인터뷰들에서 밝힌 소식도 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