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의 할당량 초과 생산으로 석유가격 안정 예상 [주간경제] - 2004-03-27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들이 국제 석유가격이 높아지자 할당량을 초과 생산함으로서 석유가격은 오히려 안정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세계의 석유 소비국들이 오펙회원국들의 원유감산을 우려하고 있는 가운데 오펙기구 관계 관리들은 대부분의 회원국들이 모처럼 앙등한 원유 가격으로 이윤을 올리기위해 오펙의 어떤 규정도 무시한채 생산량을 늘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오펙 회원국들은 생산량 수준을 재검토하기 위해 오는 31일 빈에서 석유상 회의를 갖습니다. 이번 오펙회의는 미국내 석유의 기준 가격이 배럴당 40달러선에 육박한 상황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

지난 2월중 미국 경제는 내구재 상품에 대한 공장 주문량과 신규 주택 판매량이 증가한 데 힘입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3년이상 사용하는 내구재 상품의 공장 주문량이 2.5% 늘어났다고 밝혀 전달인 1월에 공장 주문량이 줄어든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루었습니다.

2월의 공장 주문량 증가는 컴퓨터와 자동차및 항공기의 수요가 늘어난 데서 기인된 것으로 경제전문가들은 상품 주문량증가가 미래의 경제활동 증가를 의미하는 것임을 지적했습니다. 한편 지난1월에 내려갔던 신규 주택 판매고는 2월중에 5.8% 증가 했습니다.

----

지난해 마지막 4/4분기중 미국 기업들의 순이익이 지난20년중 최고 속도의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데 따르면 지난해 4/4분기에 미국 기업들의 납세전 총 수입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29% 증가해 지난1984 년의 1/4분기 이후 최대의

-----

지난 2월중 일본의 무역흑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급증한 가운데 일본의 다른 아시아 나라들에 대한 수출량도 크게 늘었습니다.

일본 대장성은 지난 2월중의 총 무역흑자는 지난해 2월의 무역 흑자 보다도 거의 52% 급등한 130억달러를 넘었으며 수입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 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아시아의 지역내 나라들에 대한 일본의 수출도 지난해 2월 보다 14% 증가했습니다. 분석가들은 지역내 나라들에 대한 수출이 늘어난 것은 일본의 수출품이 고도성장을 이루고 있는 중국등에 수입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일본 중앙은행의 후꾸이 도시히꼬 총재는 일본의 디플레이션 현상이 사라지는 대로 제로 상태에 있는 일본의 현존 기준금리 정책을 바꾸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후꾸이 총재는 국회에서 증언하는 가운데 아직도 현존 금리정책을 바꿀만큼 상황이 변하 것은 아니지만 현재 제로상태에 있는 오랫 동안의 금리정책을 대신해 궁극적으로 정상적인 금리정책이 자리를 잡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의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일본의 경제회복이 지속될 경우 현존 금리정책은 2005년에 언젠가 종식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