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파키스탄은 나토 소속아닌 주요 동맹국 될것' - 파월 미 국무장관 - 2004-03-18


미국의 콜린 파월 국무 장관은, 파키스탄을 미국의 “주요 비 나토국 동맹국”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파월 국무 장관은 이슬라마바드에서 파키스탄의 페르베즈 무샤라프 대통령을 비롯한 고위 관리들과 알 카에다 테러 분자 추적과 핵 확산 금지 문제등 광범한 문제들을 논의한 뒤 쿠르쉬드 카수리 외무 장관과 공동으로 가진 기자 회견에서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동맹국”으로 지정되면 그 동맹국 정부는 미국의 군사 장비를 더욱 용이하게 획득할수가 있습니다. 파월 국무 장관은, 파키스탄 관리들과의 이번 회담에서 북한과 이란, 리비아에 핵 기밀을 판매했다고 시인한 파키스탄 핵 과학자, 압둘 카디르 칸씨의 핵 확산 활동에 관한 더 많은 정보 제공을 촉구했다고 말했습니다.

파월 장관은 자신이 특히 현직, 또는 전직 파키스탄 관리들이 칸씨를 지원했을 가능성에 관해 알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카수리 파키스탄 외무 장관은 이 기자 회견에서 칸씨가 주동이된 지하 핵 판매망을 완전히 뿌리뽑는데 있어서 미국과 이해 관계를 같이한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그 과학자는 정부로부터 상당한 독립성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파월 국무 장관은, 남 아시아의 두 적대국, 파키스탄과 인도가 평화 과정을 시작한데 대해 찬사를 보냈으나, 파키스탄측이 핵심 문제라고 말하는 카슈미르 분쟁에 관해서는 언급하기를 회피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