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타이완 독립 문제 총통선거의 최대 쟁점 - 2004-03-18


타이완 총통 선거가 오는 토요일, 20일로 다가온 가운데, 중국으로부터의 독립 추진 문제가 선거전에서 핵심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여론 조사들은 타이완의 영구 독립에 대한 지지가 늘어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타이완에서는 불과 몇년전 까지만 해도 학교와 공공장소에서 지방 사투리인 타이완어 사용이 금지됐었습니다. 타이완 정부도 타이완이 중국의 일부라고 말했습니다. 1949년에 본토 중국으로부터 이주해온 반공산주의자들인 타이완 지도자들의 목표는, 언젠가는 본토로 돌아가 공산주의자들을 몰아내고 중국을 하나의 정부 아래에서 재통합 하는 것이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와는 반대로 타이완이 중국에 속하며, 공산 통치하에서의 통일이 확고부동한 목표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본토에서 이주해온 사람들의 자손, 즉 타이완 태생들이 성장하고 이들이 중국과 자신들의 뿌리에 대한 실질적인 연관성을 거의 찾아볼수 없게 되면서, 타이완에서 통일에 대한 염원은 점차 수그러들고 있습니다.

타이페이 국립 청치 대학 법학과 학생인 올해 24살의 겐 디씨는 다음 수강시간을 기다리던중, 커피를 마시면서 중국인이 된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관한 상념에 잠겼습니다. 디씨의 부모들은 본토 중국에서 이주해 왔으며 중국의 표준어인 만다린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디씨는 자신이 중국에 대해 갖고 있는 유대감은 기껏해야 문화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자신은 어디까지나 타이완인이라면서, 디씨는 타이완이 독립국가가 되고, 본토 중국과는 다른 새로운 나라가 되어야만, 타이완의 독자적인 정치적 이념을 실현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디씨의 견해는 타이완 젊은층사이에 공감대를 이루는 것입니다. 지난 15년간 실시된 수많은 여론조사들은 점점 더 많은 응답자들이 스스로를 중국인이기 보다는 타이완인으로 인식한다고 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천수이벤 현 타이완 총통은 바로 이같은 타이완 젊은층의 정서를 재선운동에 적극 이용하고 있습니다.

과거 불법화됐었던 친 독립 성향의 민주진보당 소속의 천 총통은 중국이 공격 위협을 가할 경우, 타이완이 자국 방위를 강화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을 던짐으로서 친 독립주의 정서를 보다 자극하기 위한 국민 투표를 대선과 동시에 실시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투표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타이완이 독립을 선포할 경우 타이완을 공격하겠다는 중국의 위협 때문에 이를 지지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타이페이에 있는 민진당 선거 운동 본부에서 비킴 흐샤오 입법의원은 중국 정부는 천 총통의 선거 운동 원동력인 독립주의 정서를 부추기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말합니다.

타이완의 정체성 문제는 중국이 타이완을 위협함으로서 더욱 더 복잡해졌다면서 호샤오의원은 양측간 상황이 긴장되거나 타이완에 대한 위협이 증가할때 마다, 타이완 독립 지지자들의 주장은 더욱 강력해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미국에서 교육을 받은 올해 30세의 흐샤오 의원은 자신의 가족은 여러대에 걸쳐 타이완에서 살아왔다고 말합니다. 흐샤오 의원은 자신이 성장할 당시 타이완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됐었던 사실에 분개하고 있습니다. 흐샤오 의원은 현재 텔레비전 광고나 인기 가요에서 타이완어가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야당인 국민당은 과거 51년간 타이완을 통치하는 동안 종국적인 통일 이념을 지지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민당은 통일이 유일한 선택 방안이 되서는 안된다면서 기존의 입장을 포기했습니다.

정치학자인 쯔인 호 교수는 롄잔 국민당 총통 후보의 정치 고문입니다. 쯔인 호 교수는 중국과 타이완이 반세기 이상 분리되어 왔던 상황에서, 민주적인 타이완을 본토에 통합시키려는 공산 중국의 열망이 호응을 받지 못할 것임을 국민당 관리들은 잘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어째서, 중국의 삶의 방식이 타이완인들의 살의 방식에 바람직 하다고 생각하겠느냐고 호샤오의원은 반문하면서, 타이완인은 스스로의 총통을 선출할수 있다고 말합니다. 중국이 이상적인 통일열망을 가까운 장래에 실현할수 있을것으로는 절대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 호샤오씨는 타이완인의 삶의 주인은 바로 타이완인들이기 때문에 중국은 절대로 타이완을 변화시키거나 타이완을 통치하려 들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많은 경제계 지도자들을 비롯한 타이완 주민들은 천 총통의 친 독립 지지 입장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독립적인 입장이 최소한 경제적인 피해를 유발하고 최악의 경우 유혈 사태로 발전할 수 있는, 중국 정부와의 대결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중국은 타이완의 선거에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나, 타이완이 독립으로 향해 나아갈 경우 무력을 사용할 것이라는 종전의 위협을 철회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타이완 해협에서의 대결 양상을 막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미국은 중국과 타이완 양측에 격렬한 설전의 수위를 낮추도록 촉구해 왔습니다.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현상황에 변화를 가져오게 될 어떠한 일방적인 조치도 취하지 말도록 요구했습니다. 여론 조사는 천 총통과 롄잔 후보가 사실상 막상막하의 접전을 보일 것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은 정치가들로 하여금 약 10퍼센트로 추산되는 부동층을 공략하기 위한 필사적인 표심 잡기에 나서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