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0일 대만 총통선거, 천수이벤-렌잔후보 ‘박빙’승부 - 2004-03-17


타이완에서는 오는 20일 토요일에 총통 선거가 실시됩니다. 국민당 렌잔 후보의 도전을 받고 있는 천수이벤 타이완 총통은 재선을 위한 최종 결전이 며칠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마지막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타이완의 천수이벤 총통은 4년 전 야당인 민진당을 이끌고 권력을 장악함으로써 51년동안 계속되었던 국민당의 장기 집권에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당시 접전 끝에 이루어진 천 총통의 승리는 타이완이 중국 본토로부터의 독립 선언을 기도할 경우에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중국의 위협을 반박하면서 타이완 자체의 국가적 정체성을 확보할 것이라는 천 총통의 비전에 많은 유권자들이 호감을 갖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었습니다.

민진당은 오랫동안 독립 선언을 주장했지만 천 총통은 2000년 총통 선거 전에 그 같은 당의 노선과는 스스로 거리를 두었습니다. 천 총통은 자신이 ‘타이완의 아들’임을 선거 구호로 내세웠습니다. 그 같은 구호는 젊다는 점과 타이완 태생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천 총통은 수십 년간의 국민당 통치에 뒤이은 참신한 국가적 출발이 곧 자신이라고 자처했습니다. 민진당은 국민당이 부패했고, 베이징 정부에 지나치게 융화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타이완의 [아카데미아 시니카]의 조앤 장 교수는 당시 천 총통의 투쟁 정신 표출이 많은 유권자들의 상상력을 사로 잡았다고 말했습니다.

천 총통의 경력 전반을 살펴보면 늘 비 전통적인 사고 방식을 위해 싸워 왔음을 알 수 있다고 장 교수는 말하면서, 그 같은 투쟁 정신이 없었다면 당시에 야당이 권력을 장악할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천 총통은 또 다른 4년 임기의 재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경쟁 상대는 국민당의 렌잔 총재입니다. 선거를 불과 며칠 앞두고 실시된 여론 조사들은 승자를 예측하기 힘든 접전이 펼쳐질 것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천수이벤 총통은 타이완 남부의 농가에서 빈곤 속에 어린 시절을 보낸 후 타이완 최연소 변호사로 성장했습니다. 법률전문가로 발돋음하기 까지 천수이벤총통의 법조계 진출은 지난 1979년에 반체제 인사들을 변호하면서 부터였습니다.

나중에 천 총통의 부총통으로 발탁된 아네트 루 씨는 반체제 인사들이 재판에 회부되는 가운데 카오슝에서 발생했던 반 국민당 소요로 체포됐던 시위자들 가운데 1명이었습니다.

천수이벤 총통의 정치 경력 초기에 개인적인 수난이 닥쳤습니다. 1984년 천 총통의 부인이 트럭에 치여 척추가 산산 조각이 나면서 전신 마비에 빠졌습니다. 수추 대학의 에밀리 쉥 교수는 그 사고에 대한 대중의 정서는 아직도 양분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쉥 교수는 민진당 지지자들은 국민당이 사람을 시켜 그 같은 사고를 일으켰다고 믿고 있고, 다른 사람들은 당시 그 사건은 순수한 우발 사고였음을 입증하는 증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부인의 교통사고가 있은 지 1년 후, 천 총통은 중국과의 통일을 선호하는 한 정치인이 연루된 사건과 관련해 명예훼손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8개월 징역형을 살았습니다.

천 총통은 1994년에 타이페이 시장으로 선출되면서 정치적으로 큰 기회를 잡았습니다. 천 총통은 타이페이 시장으로서 부패와 싸우는 전사라는 명성을 쌓으면서 도시의 빈민가와 홍등가를 개발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천 총통은 또한 독재적인 통치 방식을 갖고 있다는 비판도 받았다고 쉥 교수는 지적했습니다.

쉥 교수는 천 총통이 항상 제1인자가 되기를 원했었다고 말하면서, 천 총통이 예고 없이 일종의 한계선을 넘은 적이 아주 많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천 총통은 때때로 윤리적 규범을 위반했고, 목적을 위해 수단을 정당화하려고 노력했다고 쉥 교수는 지적했었습니다.

천 총통은 48세의 나이에 타이완 최연소 총통에 선출됐습니다. 천 총통은 타이완의 지위에 관한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공약을 포함해 타이완 해협 양안 관계에 관한 일부 입장을 완화했지만, 중국은 타이완 총통 선거 결과를 하나의 경종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러나, 천 총통은 사상 최초의 타이완 국민투표 실시 구상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올해 초 천 총통은 중국이 타이완을 겨냥해 배치한 미사일들을 철수하지 않을 경우에 타이완이 방위력을 증강해야 하는지를 묻는 국민투표를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은 그 같은 국민투표를 궁극적인 타이완 독립 투표의 첫 단계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12월 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은 타이완 해협의 평화를 지탱하고 있는 현 상태를 교란할 위협에 관해 천 총통에게 공개적으로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천 총통은 타이완의 민주적 진보 과정에서 공개 국민투표는 자연스런 단계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천 총통은 그 같은 국민투표들은 궁극적으로 1947년에 제정돼 시대에 뒤떨어진 헌법을 현대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20일 실시되는 타이완 선거에는 방위 국민투표와 함께 천수이벤 총통의 정치적 장래가 걸려 있습니다. 정치 분석가들은 대부분의 유권자들은 2가지 다 지지하든지 아니면 둘 다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