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비만, 흡연 다음으로 미국인 위협 - 美 정부 보건 관리들 - 2004-03-10


미국에서 예방 가능한 사망 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흡연을 머지않아 비만과 운동 부족이 따라 잡을 것이라고 미국 정부 보건 관리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비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

미국정부산하 질병 문제를 다루는 죠지아주 아틀란타에 본부를 둔 질병 통제 센터 (Center for Disease Control)는 미국인들의 주요 사망 원인은 아직은 여전히 흡연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질병 통제 센터의 줄리 거버딩 국장은 담배와 관련된 사망이 그다지 오랫동안 사망의 제일요인으로 남지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담배와 비만은 각각 미국인의 사망 원인 1,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1990년대와 유사한 추세입니다. 그러나 비만이 현재 미국인의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흡연의 위치에 사실상 거의 육박하고 있다는 사실은 커다란 변화입니다.”

거버딩 박사와 연구원들은 미국 의학 협회 학술지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발표한 연구 보고서를 통해 비만 때문에 점증하는 건강상의 위협을 개괄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이 보고서에서 1990년에는 흡연으로 인한 사망이 비만으로 인한 사망보다 십만건 이상 많았으나 2000년에 이르러 이러한 차이는 불과 3만5천 건으로 좁혀졌다고 지적했습니다. 거버딩 박사의 말입니다.

“만약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우리는 비만이 미국인들의 사망 원인 1위인 흡연의 위치를 따라 잡는 것을 목격하게 될것입니다. 따라서 이 2가지 문제점들에 반드시 대처해야만 전염병의 경우 우리는 질병 만연의 위협을 미리 예상해서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흡연과 비만같은 문제들 역시 전염병으로 간주해서 대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흡연과 비만은 사실상 전염병과 같은 정도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질병 통제 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흡연과 비만은 미국내 모든 사망 원인 중 3분의 1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폭식과 운동 부족은 보다 심각한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반면에, 흡연 인구는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미국 의학 협회는 미국 성인의 3분의 2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의학계 내과전문 학술지인 아카이브스 오브 인터널 메디신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이 최근 내놓은 연구 보고서는 비만과 관련해 연간 9백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되고 30만명이 조기 사망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거버딩 박사와 최고위 미보건 관리들은 미국인들에게 비만의 위험성을 경고하기 위한 전국적인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 공동체들로 하여금 건강 관련 계획을 시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홍보와 단계조치들을 포함합니다.

질병 통제 센터는 또한 흡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금연훈련 등 그밖의 여러 가지 도움을 원하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전화 상담 창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거버딩 질병 통제 센터 국장의 말을 들어봅니다.

“우리는 흡연과 비만 그리고 다른 예방 가능한 사망 원인들에 맞서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들을 취해야 합니다. 의료종사자들과 보건 기관들은 흡연과 비만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 점을 알리고, 이에 대한 조치를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각급 학교들은 학생들의 신체단련 운동을 장려하기 위해 보다 폭 넓은 역할을 담당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 급식에 보다 영양가가 높은 음식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미국의 맥도날드사는 이렇듯 비만 인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음을 의식해 최근 미국내 자체 업소의 메뉴판에서 초대형 크기의 음식과 음료수를 아예 없애 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는 5월에 열리는 연례 국제 보건 장관 회의에서 비만방지 전략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WHO가 지난 1월에 발표한 관련 규정 초안은 음식물 광고를 보다 엄격히 규제하고, 칼로리는 높은 반면 영양가는 낮은 음식, 이른바 정크 푸드 (Junk food)와 탄산 음료에 보다 높은 세금을 부과하는 등의 단속 조치와 계몽활동계획을 마련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WHO의 비만 방지 전략은 비록 채택되더라도 각 국가들에 대한 법적 구속력은 지니지 않습니다.

언론 매체들은 미국 정부가 미식품 업계에 대한 규제를 보다 완화하기 위해 막후 로비 활동을 펼쳐왔다고 보도했습니다.

부쉬 행정부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이는 정부가 지방과 당분을 많이 함유하는 식품을 제조하는 미식품 업체들에 영합하는 뻔뻔스러운 처사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