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프간내 마약거래, 테러와 상호 연계돼 있어' - 마약 담당 美 정부 관리  - 2004-03-06


마약단속을 담당하고 있는 미국 정부관리들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아편 원료인 양귀비 재배와 여기에서 나오는 마약 헤로인의 밀수출 확대를 막는 노력에는 일부 큰 장애들이 있다고 미국 국회에서 증언했습니다.

하원의 한 소위원회에서 증언한 이 관리들은 아프간내 테러 분자들과 마약거래가는 분명히 상호 연계되어 있다고 증언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이 마약인 헤로인과 관련해서 어떤 문제들을 안고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

아프가니스탄에서 경작이 가능한 지역중 겨우 8%가 양귀비를 재배 하는 데 쓰이고 있어 수치상으로는 아편재배 수준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미국무부와 미국 마약 단속청의 관계관들은 아편재배 급증을 막기 위해서는 미국과 유럽 동맹국들 사이에 전레 없는 협력 조율이 있어야 하며 아편재배의 급증을 막는 일은 아프가니스탄의 법집행과 사법구조를 재구축하는 문제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미국무부의 국제마약 및 법집행을 담당한 로버트 찰스 차관보는 아프간이 밀수출하는 마약 헤로인은 아프간정부의 반대세력과 테러단체들을 지원 하는 점증하는 불법자금의 원천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프간의 헤로인은 국제 마약시장에서 아프간 농부들이 들판에서 재배해 막 거두어들인 양귀비 가격의 백배에 달하는 가격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미국무의 로버트 챨즈 차관보는 마약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아프가니스탄 뿐만 아니라 그밖의 다른 지역에서 어떻게 불안정을 조장하는 지를 설명했습니 다.

아프가니스탄과 그 주변의 전지역에 산재한 마약자금과 테러단체들 사이 에는 쇠줄 같은 단단한 연결고리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는 서로간에 동기와 활동을 보강해 주는 단단히 얽힌 그런 연결이라고 챨즈 차관보는 말합니다. 또다른 연결들도 있어서 마약자금과 테러단체 라고 하는 이 두가지 위협은 논쟁의 여지가 없이 뚜렷하게 얽혀있다는 것이 입수된 정보에 근거한 확신이라고 챨즈씨는 밝혔습니다.

찰스 차관보는 현재의 과제는 민주주의가 번영할수 있도록 마약인 헤로인의 연합조직들이 공공연한 거대한 조직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마약단속청의 행정관 카렌 탄디 씨는 아프가니스탄의 아편생산량은 탈레반 정권시에 존재했던 똑같은 수준으로 복귀했다면서 이를 막으려는 노력에서 몇가지 장애가 되는 점들을 열거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는 아직도 발전된 경찰력이나 검찰과 법관들 그리고 심지어는 감옥도 제대로 구비돼 있지 않았기 때문에 마약단속 체제는 초기의 유치한 형태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마약단속 활동은 미국이 협력해서 함께 일할수 있는 전국 내지는 지방수준의 뚜렷한 상대 기구가 없는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챨즈차관보는 지적합니다.

또한 미국 마약단속국긴, DEA 카렌 탄디처장은 끊임없는 안전상의 위협으로 마약 단속팀들이 아프간 국내에서 활동하며 조사를 벌일 수 있는 능력에도 지장을 받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한편 마약단속 차관보인 로버트 찰스씨는 단속노력에 큰 장애들이 놓여 있다는 데 동감하면서도 상황이 절망적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찰스 차관보는 단속청이 좀더 강화되고 현재 진행중인 사법제도의 형성및 경찰훈련 등이 결합돼서 마약범들을 체포하는 지목 단속 과정이 이뤄지면 제대로 단속 메시지가 전달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약밀매와 이런 유형의 범죄 활동이 부패가 없는 자유 민주적인 아프 가니스탄에서는 용납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보낼수 있도록 머지 않아 지목단속 능력이 이뤄질 것이라고 챨즈씨는 긍정적으로 전망합니다.

미국회 의원들 특히 마약거래등 관련 범죄로 시달리는 주요 도시 출신 의원들은 미국으로 헤로인이 흘러 들어오는 데 우려를 갖고 있습니 다. 찰스 차관보는 아프간정부의 협력이 절대로 중요하지만 일부 위안을 주는 신호들이 엿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카르자이 아프간 대통령을 만나본 결과 그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확신은 더욱 굳어지게 됐다면서 챨즈 차관보는 아프간에서 헤로인 위협을 해결해야 한다는 데 카르자이 대통령이 매우 진지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정부는 미국에서 시중에 나도는 헤로인의 7% 내지 10%는 서남 아시아의 아프가니스탄이나 주변의 다른 나라들로부터 유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